고기를 끊어야 할까? 암환자도 먹는데, 왜 문제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수명이 강조되면서 육류를 멀리 하는 사람이 있다. 고기 섭취가 몸에 좋지 않다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고기는 정말 건강에 나쁠까? 채소, 과일만 먹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올바르게 고기를 먹을 수 있을까? 건강수명을 위한 육류 섭취법을 알아보자.

◆ “적정량 먹어야” vs “많이 먹으면 간성혼수 유발”

먼저 간 건강을 위한 육류 섭취법을 알아보자. 이 경우 장점과 단점이 다 있다. 결론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고기를 먹되 적절한 양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간세포가 손상됐다면 재생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먹어야 하는데 육류 등 동물성단백질의 효과가 가장 크다. 생선, 계란 등도 좋다. 간 건강의 회복을 위해 적절한 양의 고기 섭취가 필요한 이유다.

하지만 고기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간 기능이 크게 떨어진 사람이 고기를 과다 섭취하면 간성혼수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국가암정보센터 자료). 간성혼수란 간질환이 중증이 됐을 때 일어나는 의식상실 상태를 말한다. 환자의 기력 회복을 위해 개고기를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먼저 의사와 상담해 간 기능을 잘 살펴야 한다. 개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 동물성 고단백질 음식을 많이 먹으면 후유증이 생기는 사람도 있다.

◆ 항암치료 중에는 고기를 먹으면 안 되나요?

이런 질문은 전혀 근거 없는 것으로 고기에 대한 선입견이 작용한 물음이다. 오히려 암 환자들은 고기를 충분히 먹어야 한다. 육류의 단백질에는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여러 아미노산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항암치료 중에는 체력회복을 위해서라도 고기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채소를 곁들이는 게 더욱 효과적이다(대한소화기암학회 자료).

암 환자가 고기를 먹을 때는 기름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닭고기는 껍질을 제거한 후 이용한다. 굽거나 튀기는 요리법보다 끓이거나 삶는 방식으로 먹어야 한다. 육류나 생선을 높은 온도에서 굽거나 태울 경우 암 유발을 촉진하는 강력한 발암물질들이 생긴다. 위암, 결장암, 췌장암, 유방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햄, 소시지 등 육가공품의 발색제로 이용되는 아질산염은 식도암, 위암, 간암, 폐암, 백혈병 등의 위험요인이다.

◆ 근육 유지를 위해 “중년 이상은 고기 더 먹어야”

우리나라도 젊은층 위주로 고기 섭취가 크게 늘면서 과다 섭취로 인한 각종 질병을 걱정할 정도다. 최근 비만이나 대장암이 급증하는 것은 이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노년층은 고기를 잘 안 먹어 단백질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근력이 약해져 낙상사고로 오래 입원하면 폐렴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는 탄수화물 55-60% , 지방 15-20% , 단백질 20-25%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대한의학회-보건복지부의 자료). 하지만 우리 국민들의 실제 영양소별 에너지 섭취분율은 탄수화물 62.2%. 지방 22.9%, 단백질 14.9%이다(2017국민건강영양조사).

특히 중년 이상은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70%대로 지나치게 높고 단백질 섭취 비율이 더욱 낮다. 이는 중년-노년 들어 악화되는 근육유지에 좋지 않다. 건강한 사람도 40세가 넘으면 매년 근육이 감소하는데, 체내에 단백질마저 부족하면 근감소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 근력운동과 함께 단백질 섭취에 신경써야

몸의 근육이 감소하는 중년 이후에는 근력운동과 함께 단백질 섭취에 신경써야 한다. 근육을 유지해야 당뇨병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고, 예기치 않은 사고로 입원해도 회복이 빠르다. 암 환자가 고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도 근감소증을 막고 체력,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서다. 근감소증이 악화되면 암 자체가 아니라 근육 감소로 사망할 수 있다.

암 예방을 위해서는 채소, 과일이 좋지만 암 치료 식단에는 육류를 추가해야 암을 이길 수 있다. 단백질은 콩류, 두부, 달걀 등도 도움되지만 단기간에 섭취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고기가 제격이다.

◆ 결국 적절한 섭취량과 조리 방식이 문제

고기는 과다섭취가 문제다. 육류가 주식인 유럽과 미국 등은 위암이 암 1위인 한국-일본과 달리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이 암 발생 1-2위다. 육류를 과다 섭취하면 동물성지방, 포화지방이 대장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요리 방식도 매우 중요하다. 대장암은 고기를 굽거나 튀기는 방식으로 먹으면 발암물질이 증가해 위험도가 높아진다.

하지만 고기가 내키지 않는다면 콩류, 두부, 버섯 등 식물성 단백질 음식을 자주 먹어야 한다. 건강을 위해서는 절제가 필요하다. 매일 야식으로 닭튀김을 먹는다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고기를 많이 먹었다면 운동으로 열량을 소비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