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과정 문제로 독감 백신 무료접종 중단…이미 맞은 백신은 괜찮나?

[사진=baona/gettyimagesbank]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유통 과정에서 일부 문제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이 일시 중단됐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조달 계약 업체의 유통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22일부터 실시할 예정이었던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을 일시 중단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해당 백신은 13~18세 어린이 대상의 물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독감 백신은 냉장상태로 운반해야 하는데 일부 업체가 이송 과정에서 백신을 상온에 노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청은 품질 검증을 위해 해당 물량뿐만 아니라 전체 대상자에 대한 예방 접종도 잠정 중단했으며, 이미 공급된 백신은 품질이 검증된 경우 순차적으로 공급을 재개할 계획이다.

다만 질병청은 지난 8일부터 시작된 2회 접종 어린이 대상자에 공급된 백신에 대해서는 “유통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며 “현재까지 백신을 접종한 어린이에게서 이상반응이 발생한 사례도 없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갑작스럽게 독감 백신 접종 일정을 중단함에 독감 유행철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의 동시 유행 차단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올겨울 독감 예방접종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 올해는 생후 6개월~만 18세 아동, 임신부, 만 62세 이상 성인에게 인플루엔자 4가 백신을 무료접종한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22일 시작하는 임신부 및 만 18세 이하 어린이와 기존 2회 접종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이 모두 중단됨에 따라 참여의료기관 및 대상자에게 혼란이 야기되지 않도록 안내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