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주스 한잔…잠 못 이루는 밤 없어져(연구)

[사진=derketta/gettyimagesbank]

가을의 문턱을 넘어서면서 날씨도 좋아졌다. 이런 때에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면 체리주스가 숙면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는 체리주스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영국 노섬브리아대학교 연구팀은 체리주스가 숙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건강한 20명의 성인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에게는 일주일 동안 하루 30㎖의 타트체리 주스를 매일 두 차례 먹도록 했다. 나머지 그룹에게는 가짜 체리주스를 제공했다.

이후 연구팀은 소변 검사를 통해 두 그룹의 몸에서 분비된 멜라토닌 수치를 측정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밤과 낮의 길이를 감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 밤에 잠을 잘 자게 하는 역할을 해 ‘수면 호르몬’으로 불리기도 한다. 연구 결과, 체리주스를 마신 사람들의 멜라토닌 수치는 가짜 주스를 마신 그룹에 비해 15~1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계적 장치를 이용해 두 그룹의 수면 패턴을 파악한 결과, 체리주스 그룹은 일반 그룹에 비해 침대에 있는 시간이 평균 15분, 실제 수면 시간이 평균 25분 늘어났다.

누워 있는 시간에 비해 실제 수면 시간이 더 늘어났다는 것은 그만큼 잠을 효율적으로 잤다는 뜻이다. 또 체리주스를 마신 사람들은 낮 시간 동안에도 덜 졸려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타트체리를 이용하면 외국에 나가 시차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나 수면 장애를 앓는 사람, 교대 근무로 야간에 일하는 사람들이 잠을 푹 자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Effect of tart cherry juice (Prunus cerasus) on melatonin levels and enhanced sleep quality)는 ‘유러피언 저널 오브 뉴트리션(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