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 이후 저녁 많이 먹으면…“몸매 망쳐”(연구)

[사진=happy lark/gettyimagesbank]

오후 6시 이후 푸짐하게 저녁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고, 하루 총 칼로리 섭취도 많아지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얼스터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저녁 늦게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하루 종일 배고픈 상태로 있다가 저녁식사 때 대부분의 칼로리를 섭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 때문에 폭식을 하기 쉽고,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고, 밤중에 정크푸드를 더 쉽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낮에 푸짐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포만감 때문에 저녁에는 많이 먹지 않았다.

연구팀은 ‘영국 국민 식사 및 영양 조사(UK National Diet and Nutrition Survey)’에 참가한 사람 중 1100여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 조사에는 음식 소비, 영양소 섭취, 영양 상태 등 세부적인 정보가 들어있다. 대상자들은 19~64세의 성인 남녀로 연구팀은 이들의 식사 시간과 어떤 음식을 선택하는지 등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 결과, 저녁에 하루 식사량의 30% 이하를 먹는 사람들은 어떤 그룹보다 전반적으로 하루 총 칼로리 섭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저녁 때 하루 식사량의 반 정도를 먹는 사람은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컸고, 영양소가 부족한 음식을 먹기 쉬운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의 주디스 베어드 박사는 “이번 연구는 늦은 저녁 때 식사량을 적게 하는 것이 하루 총 칼로리 섭취를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또한 저녁 때 칼로리 섭취가 많으면 식사의 질이 낮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Late eaters are more likely to gain weight)는 ‘비만에 관한 유럽 및 국제회의(ECO)’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박성연

    우리나라 생활습관이 저녁에 더 많이 먹게 되는 문화인 것 같습니다. 또한 저녁 회식 문화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연구 결과 6시 이후에 식사를 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고 식사의 질을 낮춘다고 하니 6시 전에 저녁식사를 하도록 노력합시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