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치아 건강을 망치는 습관

 

1.
[카드뉴스] 치아 건강을 망치는 습관

2.
어느 순간 차가운 음식을 먹기 힘들 정도로 치아가 시리다면 생활 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소한 습관이 나도 모르는 새에 치아 건강을 망치는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 건강을 망치는 습관들을 알아봅시다.

3. 새콤한 과일 많이 먹기
사과, 감귤 등 군침이 돌게 하는 시큼한 과일은 당도와 산도가 높습니다. 산도는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을 부식시켜 충치를 유발합니다. 시큼한 과일을 먹은 후에 칼슘이 풍부한 우유를 마시면 산 성분을 중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잘못된 양치습관
좌우로 문지르면서 양치하면 치아가 빠르게 마모됩니다. 또한 치아를 너무 세게 닦으면 잇몸이 닳아 없어져 상아질이 노출됩니다. 양치는 적당한 힘으로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5. 딱딱한 음식 씹어먹기
얼음이 딱딱한 사탕을 씹어 먹으면 치아가 깨질 수 있습니다. 당장 상태가 나쁘지 않더라도 충격이 누적되면서 치아에 미세한 균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 테이프를 이로 끊거나 펜을 깨무는 습관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이갈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잠을 잘 때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마우스피스를 장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갈 때 치아와 턱관절에 순간적으로 100kg에 달하는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쉽게 치아가 마모되고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흡연
흡연은 구강암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흡연자의 구강암 발생률은 비흡연자에 비해 7~10배 높습니다. 흡연은 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구강 건강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타르 성분에 의해 치아, 잇몸이 갈색으로 착색되고, 심한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임하율 기자 yul@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박은지

    좋은기사입니다. 제 블로그에 공유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