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물, 속 쓰림…위산 역류 완화하는 음식 6

[사진=AlinaMD/gettyimagesbank]

위산 역류는 두통이나 복통처럼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흔한 현상이다. 위산이 목구멍을 타고 올라오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쓰라린 증상이 나타난다. 과식이나 과음 후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위산 역류가 습관처럼 자주 반복된다면 다른 건강 상 문제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병원 검사를 받아야 한다. 위산 역류가 발생하면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해지거나 손상을 받아 속 쓰림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음식은 위장이 생산하는 산의 양에 영향을 미친다. 올바른 종류의 음식을 먹는 것은 심각하고 만성적인 형태의 위산 역류나 위식도 역류 질환을 조절하는 데 핵심이다. 이와 관련해 ‘헬스라인닷컴’이 위산 역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6가지를 소개했다.

1. 채소

채소는 지방과 당분 함량이 적은 천연 식품이다. 채소는 위산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런 채소에는 긴 콩깍지를 그대로 요리해 먹는 껍질 콩이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콜리플라워, 녹색 잎채소, 감자, 오이 등이 있다.

2. 생강

생강에는 항염증 물질이 풍부하다. 이런 성분은 속 쓰림이나 다른 위장 문제의 천연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생강을 요리에 넣거나 차나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위산 역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3. 오트밀

오트밀은 아침식사로 먹기에 가장 좋은 곡물 중 하나다. 오트밀은 통곡물이며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단은 위산 역류 위험을 낮춘다. 오트밀과 비슷한 식품으로는 통곡물로 만든 빵과 밥이 있다.

4. 바나나, 배 등 감귤류가 아닌 과일

멜론, 바나나, 사과, 배 등 감귤류가 아닌 과일은 산성인 감귤류 과일보다 위산 역류를 유발할 가능성이 적다

5. 살코기, 해산물

닭고기, 칠면조, 생선, 해산물 등은 지방이 적고 위산 역류 증상을 감소시킨다.

6. 달걀흰자

달걀흰자는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시킨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은 노른자위는 역류 증상을 촉발할 수 있으니 피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