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설 때 어질… 치매 전조?

[사진=maroke/gettyimagebank]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진이 기립성 저혈압을 겪는 사람은 치매에 걸릴 위험이 40% 높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연구진은 70세 이상 성인 2,000명을 12년간 관찰하며 치매 발병 위험을 분석한 결과, 일시적으로 뇌에 혈액 공급이 부족한 증상이 장기간 지속하면 인지 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혈압을 측정하면 두 가지 수치가 나온다. 처음 숫자가 수축기 혈압, 즉 심장이 수축하면서 피를 몸 곳곳에 보낼 때 혈관에 걸리는 압력이다. 나중 숫자는 심장이 이완할 때 측정되는 확장기 혈압이다.

연구진은 기립성 저혈압의 치매 위험은 수축기 혈압이 낮은 경우에 국한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보이는 사람 중 혈압을 잴 때마다 변화가 큰 사람들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로 라우치 박사는 “앉았다 일어설 때 혈압을 꾸준히 살펴 적절한 조처를 한다면 나이를 먹더라도 기억력 등 인지기능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Systolic blood pressure postural changes variability is associated with greater dementia risk)는 미국 신경학회의 학술지 ‘뉴롤로지(Neurology)’가 등재하고 영국 ‘데일리 메일’ 등이 소개했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