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좋은 병·의원’ 찾는 방법은?

우리 지역에서 믿고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1일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심평원 누리집(의료정보 > 지역의료정보 >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을 통해 병원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에서 의미하는 ‘좋은 병원’은 심평원의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1등급 혹은 양호 기관으로 평가 받은 의료기관이다.

경증환자는 대형병원을 찾는 대신 접근성이 좋은 지역의 병·의원을 방문하면 되지만, 어떤 병원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몰라 병원 방문 시기를 미루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번 서비스는 이처럼 경증질환 진료 및 치료를 원하지만 관련정보가 부족해 좋은 지역병원을 선택하기 힘들었던 사람들을 위해 제공된다.

해당 서비스 메뉴에서 지역과 질환을 선택하면 지역 내 병원 평가 결과가 우수한 병원부터 확인이 가능하며, 국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비급여·의료자원 정보 등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심평원 누리집을 시작으로 건강정보 앱을 통해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지자체·민간기업과의 사업을 연계해주는 행정안전부의 협업매칭 과제로도 선정된 만큼, 심평원은 정보 제공 채널을 보다 다양화해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양질의 의료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들과 협업해 나갈 예정이다.

심평원 박영희 평가운영실장은 “그간 국민들은 내가 가진 질병을 잘 치료해 줄 수 있는 병원이 바로 옆에 있음에도 관련 정보를 쉽게 접하기 힘들어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제한된 정보를 참고하거나, 수도권 대형병원을 찾아가고 있다”며 “이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의료정보를 보다 쉽게 제공하여 불필요한 노력과 비용부담을 줄이고 지역중심의 의료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