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 성형’ 교과서, 영·중·일 번역 출간 이어져

국내 대학병원 교수가 출간한 코 성형 교과서가 해외의사들의 자발적인 번역 출간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 코 성형 기술을 배우고 교육하기를 원하는 아시아 의사들이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장용주 교수가 한국어(2013년)와 영문(2014년)으로 출간한 코 성형 교과서 ‘코 성형(Rhinoseptoplasty)’을 자국어로 번역해 출간하고 있는 것.

2018년 대만 의사들이 중국어로 번역해 출간한 데 이어, 지난 1일에는 일본 의사들이 이를 번역 출간했다. 20여 개 국가에서 120여 명의 의사가 지금까지 장용주 교수에게 코 수술을 배워갔을 만큼 코 성형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

장용주 교수는 코의 구조적 문제가 있는 환자들의 재건성형 등 난치성 코 성형 전문가다. 고난도 비중격만곡증 및 휜 코 교정술, 유전성 출혈성 모세혈관확장증, 빈 코 증후군 수술법 등을 개발해 많은 난치성 환자들을 치료해왔다.

코 성형 교과서는 장용주 교수가 직접 개발한 코 성형 수술기법부터 여러 수술 방법을 32개 챕터에 걸쳐 소개한 책이다. 300여 컷의 일러스트레이션과 170여 컷의 수술 사진, 수술 DVD 등 장 교수의 수술 노하우가 담겨 있다.

장 교수는 앞서 2005년 ‘코 성형술의 실제(Practical Rhinoplasty)’ 교과서를 출간했고, 2009년에는 미국 교과서 ‘안면 성형 재건’에 주저자로 참여했으며, 2011년에는 중국어로 처음 출판된 코 성형 교과서의 부편집장을 역임하는 등 여러 교과서 집필을 해왔다. 또, 코 성형 관련 SCI급 논문 70여 편을 게재했고, 2015년 유럽안면성형학회 ‘조셉 메달’을 아시아 최초로 받기도 했다. 2018년에는 미국안면성형재건학회가 북미 이외의 국가에서 안면성형수술분야 발전에 기여한 의사에게 4년에 한 번씩 주는 ‘에프레인 다바로스상’을 아시아 최초로 수상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