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의대 정원 확대”, 의협은 “파업”

대한의사협회가 23일 국회 앞에서 “졸속적, 일방적 의사 인력 증원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지역 내 중증-필수 의료분야에 종사할 지역의사(300명), 역학조사관-중증 외상 등 특수 전문분야(50명)-바이오메디컬 등 의과학 분야(50명) 등 의과대학 정원이 확대된다.

오는 2022년부터 의과대학 정원이 매년 400명씩 늘어남에 따라 10년 동안 모두 4000명의 의사가 추가로 배출된다. 의과대학의 ‘지역의사 선발전형’으로 입학한 의대생에게는 장학금도 지급한다. 하지만 이들은 의사 면허 취득 후 대학 소재 지역 내 중증-필수 의료 병원 등에서 10년 간 의무복무를 해야 한다. 미이행 시 장학금 환수 및 의사면허 취소 등 각종 처분이 뒤따른다.

아울러 공공의대 설립은 역학조사관-감염내과 등을 중심으로 ‘의무사관학교’ 형태로 추진되고, 의대정원 확대와는 별개로 서남대 의대 정원(49인)을 활용해 이뤄진다. 더불어민주당은 교육부-보건복지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23일 당정협의를 갖고 이 같은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대한병원협회는 이날  “병원이 의사-간호사 등 필수 의료인력을 구하지 못해 환자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는 의사들이 지역-특정 분야에 적정하게 배치될 수 있도록 병원계와 함께 논의해 달라”고 환영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대한의사협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졸속적, 일방적 의사 인력 증원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면서 “강행 시 8월 14, 18일 중 파업에 들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경우 의사협회 대의원회의 서면 결의가 선행돼야 한다.

의사협회는 “감염병 등 필수의료 분야나 지역별 의료서비스 격차 해소는 단순히 의사 인력 증원만으로 해결될 수 없다”면서 “무분별한 의사 인력 증원은 의료비의 폭증, 의료의 질 저하를 초래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 및 여당은 의사 인력 증원 관련 일방적인 정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진정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의료계와 논의해 나갈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에*** 2020-07-23 16:34:17 삭제

      ***의원들..특히 간호사도없이 원장혼자 주사놓고, 젊은 환자들 진료한답시고 침대에 눕혀 청진기 갖다대고는 성희롱하고, 제약회사 리베이트나 받아챙기는 의사들이나 관리부터 하는게 어떨까~~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