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셔도 안전? 거짓 광고한 손소독제 업체 130곳 적발

[사진= 기구등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로 속여 판매해 적발된 사례.]
기구나 용기 등에 사용하는 살균소독제를 사람에게 써도 되는 것처럼 속여 판매한 업체 130곳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적발한 해당 업체들은 기구·용기·포장의 표면에 사용하는 ‘기구등 살균소독제’를 인체에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허위·과대광고하며 손소독제 등으로 판매했다.

식약처는 온라인 판매 사이트 635곳을 점검해 부당 광고를 한 판매업체 130곳과 판매 사이트 248곳을 적발하고, 해당 판매 사이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으로 즉시 차단 조치를 요청했다.

적발된 업체들은 기구등 살균소독제를 ‘손소독제’, ‘손세정제’, ‘손세척’ 용도라고 판매하면서, “실수로 마셔도 인체에 안전”, “온몸에 사용”해도 된다는 거짓 광고를 했다. 또한, 코로나19를 예방하는 ‘소독약’, ‘소독액’, ‘방역용품’ 등으로 허위·과대광고하며 판매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자 불안심리를 이용해 실제 제품의 용도와 다르게 광고하거나, 부당 광고를 하는 곳들을 점검하고 있다”며 “비대면 온라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온라인 허위·과대광고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적극 대응하는 등 감시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구등 살균소독제는 인체에 직접 사용하는 용도가 아니며,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살균 효과도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기구등 살균소독제를 사용할 때는 마스크, 장갑 등 보호도구를 착용해야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