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막을 수 있는 건강한 생활방식 5

[사진=grejak/gettyimagesbank]

좋은 식습관과 정기적인 운동 등 건강한 생활방식을 지키면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최대 60%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이다.

미국국립노화연구소 연구팀은 미국인 3000여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들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양질의 식습관 △신체활동 △금연 여부 △두뇌 회전 활동 △음주량 등 5가지 생활습관 인자를 평가했다.

연구 결과, 건강한 생활습관 5가지 중 0~1가지를 갖고 사람과 비교했을 때 2~3가지를 지키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37%, 4~5가지를 가진 사람은 6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Healthy lifestyle and the risk of Alzheimer’s dementia: Findings from two longitudinal studies)는 ‘뉴롤로지(Neurology)’에 실렸다.

연구팀의 국립노화연구소 소장인 리처드 호즈 박사는 “이번 연구는 수정 가능한 행동들의 조합이 어떻게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더 많은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노화연구소 신경과학부 프로그램 책임자인 댈러스 앤더슨 박사는 “인구 기반의 이번 연구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연구팀이 소개한 뇌 건강에 도움이 되고 치매를 막을 수 있는 5가지 생활방식이다.

△운동=일주일에 적어도 150분 이상 적당하거나 격렬한 정도의 신체활동 즉, 운동을 하는 것이다. 국립노화연구소는 신체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의사에게 물어볼 것을 제시했다.

△금연=연구에 따르면, 수십 년간 담배를 피워 온 60세 이상의 사람들이라도 금연을 하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주=미국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적당한 음주의 기준은 여성의 경우 하루에 한잔, 남성의 경우 하루 1~2잔이다.

△건강한 음식 먹기=국립노화연구소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단과 고혈압을 막기 위한 식이요법 적 접근(DASH) 식사법을 혼합한 식사법을 고수하면 건강상 이득이 있다. 이런 식사법은 치매 예방과 관련된 식물성 음식에 초점을 맞춘다.

△뇌 운동=뇌도 운동을 시켜야 한다. 정신을 활동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지력을 지켜야 한다. 책을 읽고, 게임을 하고, 수업을 듣고, 새로운 기술이나 취미를 배우라는 것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조*** 2020-06-24 08:56:36 삭제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치매에 대한 예방교육이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나*** 2020-06-23 12:32:11 삭제

      운동으로 건강 극복하시고 삶의 행복 즐기세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