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환자, 적당히 자야 하는 이유(연구)

[사진=Milkos/gettyimagesbank]

잠을 너무 적게 혹은 많이 자면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인 페이스 루이스터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천식을 앓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1400여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들의 수면 습관에 대해 조사했다. 대상자 중 약 25%는 하루 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였고, 66%는 6~8시간, 8%는 9시간 이상이었다.

일반적 수면시간(6~8시간)보다 짧게 잠을 자는 사람들은 더 젊고, 길게 잠을 자는 사람들은 더 나이가 많고, 여성들과 흡연자일 가능성이 높았다.

연구 결과, 수면 시간이 짧은 사람들은 일반적인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천식 발작, 마른기침, 밤새 입원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건강 악화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비 활동성을 포함해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이 훨씬 나빴다.

일반적인 수면시간보다 더 길게 잠을 자는 사람들은 쌕쌕거림(천명)으로 인해 약간의 활동 제한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루이스터 박사는 “이전의 연구에서는 수면의 질이 낮으면 청소년들의 천식 증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과 비교해 볼 때 짧거나 긴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은 지난해 천식 발작을 보고한 비율이 더 높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s of sleep duration with patient-reported outcomes and healthcare use in U.S. adults with asthma)는 ‘애널스 오브 앨러지, 애즈머 앤드 이뮤날로지(Annals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