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까지… 마스크 구매법

꽃샘추위 물러가고 따뜻한 날씨. 오전 최저 영하1도~영상8도, 낮 최고 13~19도. 전국에 구름 많다가 오후 제주부터 비 내리고 밤에 비구름 북으로 올라오겠다. 수도권, 충남은 미세먼지 농도 ‘나쁨’ 수준이고, 세종과 충북은 오전 한때 ‘나쁨’ 수준.

오늘부터 약국에서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지만, 까다로운 규칙 때문에 곳곳에서  승강이 벌어질 듯. 한 사람이 여러 장 구매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엄격한 절차를 두는 바람에 바쁜 사람은 사기가 쉽지 않겠다.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반차나 연차를 내야 할 판. 어쨌든, 마스크 구매 규칙을 꼭 알아야 헛걸음 안하고, 애먼 약사들 덜 괴롭겠다.

○대한약사회에 마스크판매처로 등록한 약국과 우체국, 하나로마트 세 곳에서 살 수 있다. 모두 가격이 1500원이다.

○약국에선 5부제가 실시되므로 줄을 선다고 무조건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민등록번호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월요일은 1·6,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 4·9, 금 5·0인 사람만 살 수 있다. 평일에 사지 못했다면 토·일요일에 살 수 있다. 주말에는 5부제가 실시되지 않는다.

○약국에서는 1인 2매까지 살 수 있으며 구매 이력을 확인하므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하나를 갖고 가야 한다.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아기나 1940년 이전에 태어난 노인을 위해 대리 구매할 때에는 본인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우체국과 하나로마트는 중복구매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았으므로, 당장은 5부제가 해당하지 않고 신분증이 없어도 되지만 1인당 1매만 살 수 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