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부족하면 체중 늘어나는 이유

[사진=Slphotography/gettyimagesbank]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수면의학센터와 노퍽종합병원 수면장애센터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몸무게 증가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헬스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연구팀은 수면과 체중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2개의 연구를 진행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1000명의 남성과 1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수면 부족 시간과 체중 증가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잠이 부족할수록 체중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수면이 부족하면 몸속의 지방을 없애주는 렙틴과 식욕을 일으키는 그렐린 같은 식욕 규제 호르몬 수치에 변화를 일으켜 체중이 증가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연구는 20대 남성 12명을 대상으로 하루 수면시간을 2시간으로 제한해 이틀 동안 연구했다. 그 결과, 연구 대상자의 렙틴 수치가 평균 18% 감소했고, 그렐린 수치는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연구 대상자의 24%가 배고픔을 강하게 호소했다. 연구팀은 “수면과 건강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면서 “잠이 부족하면 체중은 물론 호르몬, 식욕, 기분에도 영향을 준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보통의 성인은 하루에 7~8시간 정도 잠을 자면 충분하다고 느낀다”면서 “잠에 대한 기준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하루에 5시간 자고도 만족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0시간 이상을 자야만 하는 사람도 있다”고 덧붙였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