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 전시관 등 대형 임시병원 전환 서둘러야”

대구시는 신서동 중앙교육연수원을 200병상의 격리병동으로 삼기로 했지만, 국가재난상황에 맞게 대규모 임시병원 확보에 나서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폭증하면서 환자가 집중 발생하고 있는 대구부터 체육관, 전시관 등 대형건물을 임시병원으로 전환해서 경증 환자를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급속히 번지고 있다. 보건당국과 대구시가 경증 환자를 수용할 연수원이나 요양기관 등을 알아보고 타 지역 병원 이송 등을 검토하고 있지만,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보다 더 선제적이고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감염병 관리의 권위자인, 고려대 구로병원 김우주 교수는 28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처럼 체육관, 전시장 등에 임시병원을 만들어서 확진환자를 빨리 수용하고 의료진이 환자의 증세와 생체신호 등을 보면서 실시간 검진하게 하는 등 발상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건강의료 미디어 코메디닷컴의 이성주 대표는 “정부가 대구와 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로 해 의료진과 장비의 총동원령이 가능해진 만큼 의료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편으로 임시병원을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구실내체육관과 대규모 전시관인 엑스코에서 경증 환자를 수용해서 관리하고 중증 환자는 음압실이 있는 대형병원에 이송하는 시스템을 빨리 구축하면 확산 방지와 환자 치료의 두 가지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부에서는 대구의 각급 병원에 있는 환자가 증세가 심각해지면 타 지역 병원의 음압실로 보내자고 주장하지만, 타 지역에서 환자가 증가하면 오히려 대구가 방치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우주 교수는 “임시병원은 침상을 2m 간격으로 띄워 늘어놓고 칸막이를 설치해 의료진이 여러 명의 환자를 보살피는 형태”라면서 “중국 우한에서 시행했던 방식으로 환자 수가 급증해 상황이 점차 심각해지는 대구는 보건당국과 협의해 검토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보건안보 전문가인 윤문수 연세대 보건대학원 국제보건학과 객원교수는 “현재 보건의료 재난상황이므로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에 주력하게 하고 총리실을 중심으로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국방부 등이 대구시와 협력해서 선제적 대응을 해야 할 시점”이라면서 “임시병원 설치를 비롯해서 현재 병원 병상수 확대, 이동형 병상 확보 등 다양한 방법을 가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1918년 스페인독감이 세계를 강타했을 때 미국에서 임시병원을 운영했지만 그때에는 오히려 임시병원에서 병이 확산한 적이 있다”면서 “감염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해서 신중히 결정해야겠지만 지금은 세계적으로 감염질환의 관리능력이 향상됐고 우리나라 의료 수준이면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메디닷컴의 취재에 따르면 현재 이동형 병동은 텐트형, 컨테이너형, 차량형 등 다양하며 우리나라는 긴급 보건재난 상황 대비와 해외 의료 지원 등을 위해서 상당 부분을 확보해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요청하면 국방부가 이동병원 설치를 지원할 수 있다. ‘재난안전법’은 국가재난상황에서 중앙대책본부장, 시장·군수 등이 요청하면 군이 이에 응하도록 규정돼 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29일 “전시에 준해서 모든 자원을 동원해 코로나-19 대응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의료계에서도 보건의료 재난 상황인 만큼 기존 병원의 병상 수를 늘려서 ‘만일의 사태’를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코메디닷컴의 취재결과 현재 대구시는 동구 신서동의 중앙교육연수원을 격리병동으로 운영하고 추가 병동을 확보하는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리적 격리효과와 다방면에 대한 활용도가 크지만, 대구시는 치료관리의 효율성과 수용 환자 수의 한계 때문에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대희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지금은 정부가 총동원령을 내리고 AI 전문가들을 통해 병 확산 패턴을 분석하고 의료진을 최대한 확보하는 등 모든 국가 역량을 쏟아부어야 할 때이며 병원 확보도 환자 수 따라가기가 아니라 거시적이고 선제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면서 “대규모 임시병원은 이런 차원에서 다른 의료자원 확보와 연계해서 시급히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맵=이동훈님 제공]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