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보호막’ 로열젤리, ‘생(生)’으로 섭취하면 좋은 이유
[사진=Milkos/gettyimagebank]

최근 독감 환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겨울철 건강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2 22~28(52) 독감 의사환자가 외래환자 1,000명당 49.8[1]으로 2019~2020절기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11 23~30(48) 12.7[1]과 비교해 무려 한달 새 무려 4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특히 이번 독감은 면역력이 약하고 단체 생활이 많은 어린 아이 및 청소년 층에서 발병이 두드러지고 있다.

 

[사진=west/gettyimagebank]

독감 예방의 가장 기본은 예방 접종이다. 하지만 예방 접종을 해도 100% 예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접종 후에도 건강 관리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입 가리고 기침하기 등 예방 생활 수칙을 지키고 면역력 향상을 위해 평소 꾸준한 운동과 좋은 건강 식품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면역력 향상에 좋은 식품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 중 하나가 로열젤리. 여왕벌의 먹이인 로열젤리는 일벌들이 유충을 기르는 시기에만 분비하며, 6개월 동안 키운 벌집에서 단 500g만 소량 채취할 수 있는 귀한 물질이다. 오직 여왕벌만이 로열젤리를 먹을 수 있는데, 로열젤리를 먹고 자란 여왕벌은 30~40일 밖에 살지 못하는 일벌과 달리 몸집은 3, 평균 수명은 40배에 이른다. 여왕벌과 일벌의 태생적인 유전은 동일하지만, 로열젤리 섭취 여부에 따라 계급과 생명력, 성장력이 달라지는 것이다. , 로열젤리를 통한 후천적인 영양분 공급이 여왕벌을 만드는 것이다[2].

 

로열젤리는 글루타민, 아르지닌 등 17종의 아미노산과 판토텐산, 비타민B2, 비타민B6 등 15종의 비타민 및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된 고단백∙고영양 식품이다. 특히 다른 식품엔 없는 오직 로열젤리에만 있는 고유한 성분이 있는데 바로 ‘로열락틴’과 ‘하이드록시 데센산(10-Hydroxy-2-Decenoic acid)’이다. ‘로열락틴’은 일반 유충이 여왕벌로 성장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생리활성물질로, 세포의 생성 및 회복 기능을 촉진시키는 단백질 성분이다. ‘하이드록시 데센산(10-HDA, 10-Hydroxy-2-Decenoic acid)’은 성인병 예방, 항암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로마 교황,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과 마가렛 전 대처도 건강을 위해 로열젤리를 애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사진=JPC-PROD/gettyimagebank]

기술이 발전해 로열젤리도 여러 타입의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지만 여왕벌이 먹는 그대로의 생로열젤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일이 수작업으로만 채취해야 하는 귀한 로열젤리를 그 어떤 가공 과정 없이 100% 담아내 본연 그대로의 영양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생로열젤리 제품을 고를 때 관건은 고품질 로열젤리의 기준인 ‘하이드록시 데센산(10-HDA)’의 함량이다. 식약처 식품공전에서는 하이드록시 데센산 함량이 1.6% 이상인 로열젤리만을 로열젤리로 인정하고 있다. 구입한 생로열젤리는 첨가물이나 가공을 거치지 않은 만큼 상온에 둘 경우 변질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식품 등과 분리 및 밀폐해 냉동(-18도 이하) 보관해야 한다.

호주 헬스케어 전문 브랜드 레이델(RAYDEL)의 ‘레이델 생로열젤리’는 다른 첨가물이나 가공 없이 거름 작업만 거친 100% 생로열젤리로, ‘하이드록시 데센산(10-HDA)’ 함량이 1.6% 이상인 고품질 로열젤리를 엄선해 제조했다. 특히 레이델 생로열젤리는 열과 빛에 약한 로열젤리 특성을 고려해 튜브 타입의 용기를 적용했다. 공기와 접촉을 최소화한 튜브 용기로 변질 위험은 낮추고 보관 편의성 및 안전성을 높였으며, 별도 도구 없이도 튜브를 그대로 짜 원하는 양만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생로열젤리 자세히 알아보기



[참고자료]

[1]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털, 표본감시감염병 통계정보, 2019~2020절기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분율 (http://www.cdc.go.kr/npt/biz/npp/iss/influenzaStatisticsMain.do

[2] Masaki Kamakura, Royalactin induces queen differentiation in honeybees, Nature volume 473, p478~483. 24 April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