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오히려 나쁜 경우… “윗몸 일으키기는 하지 마세요”

[사진=siam.pukkato/shutterstock]

건강할 때 운동을 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환자와 가족들이 겪는 고통을 겪지 않을 수도 있다. 평생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도 막상 환자가 되면 치료를 위해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은 빨리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 유산소 운동과 아령, 기구 들기 등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게 좋다.

이 가운데 빠지지 않는 것이 허리강화 운동이다. 허리 주변의 근육을 강하게 키우면 요통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윗몸 일으키기, 누워서 다리 들기, 헬스클럽에서 하는 등근육 운동 등이 그 것이다. 하지만 이런 허리 운동은 오히려 허리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정선근 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허리가 아픈 것은 근육 힘이 약해져서가 아니라, 허리를 너무 강하게 쓰다 보면 속에 있는 디스크가 찢어지면서 아프게 된다”고 했다. 정 교수는 “과거 허리 근육을 강화하면 허리가 안 아프게 될 거라고 생각해 스트레칭과 허리근육 강화 운동을 했다”면서 “하지만 이 두 가지 때문에 허리가 망가진다”고 했다.

똑바로 다리를 펴고 앉아서 앞으로 허리를 굽혀 손이 발끝에 닿게 하는 운동도 허리 건강에 좋지 않다. 하늘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고 허리를 꽉 누르는 동작도 마찬가지다.

요통에 좋다며 윗몸 일으키기를 자주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 때 허리의 디스크 속 압력이 높아지면서 디스크의 찢어진 부위가 더 크게 찢어지고 터져 나올 수도 있다. 물론 젊고 건강할 때 디스크에 생긴 상처가 아주 작으면 윗몸 일으키기를 해도 허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디스크 속 상처가 깊은 사람이 윗몸 일으키기를 하면 상처가 더욱 커진다.

허리 건강을 위해서는 먼저 담배부터 끊어야 한다. 허리의 디스크 속에는 혈관이 없고 세포들이 있는데, 흡연을 하면 영양분 흡수가 줄고 종판 부위가 많이 손상될 수 있다.

일상 생활 중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과도하게 허리에 부담을 주는 운동은 절제해야 한다. 걷기를 할 때도 허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바닥을 보고 힘을 빼고 걷는 것 보다는, 어깨를 펴고 허리를 쫙 펴고 걸어야 한다. 배에 약간의 힘을 주고 걷는 것도 도움이 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3개 댓글
  1. 아니 운동을 하지말란거네

    말이 되는 소릴 하던가

    근력이 약해서 힘을 척추에서 받음으로 디스크에 압력이 높아져 파열되는건데 운동을 하지말라고???

  2. 하하

    븅신 같은 소리한걸 븅신같이 고대로 쓰면 안되지
    복근 허리 근육을 제대로 강화하면 관절 허리 디스크로 주던 힘을 분산시켜서 도움되는건 맞음 근데 위운동은 허리를 잘못 쓰는 운동이라 안좋은거고 운동 안하면 평소에 근육이 부족하니 관절로 부담을 더 줘서 연골 등이 빨리 닳고 나이 들수록 근육이 더 퇴화하고 관절은 계속 무리시켰으니 삐걱거리고 더아픔

  3.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 아래

    운동을 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고요,……운동할때 허리에 지나치게 부담을 주는 운동법을 삼가라는 얘기예요 ㅠㅠ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려면 웨이트 트레이닝, 무산소 운동이 아니라 에어로빅, 산소운동을 꾸준히 하셔서 온몸의 근육을 골고루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시라는 얘기입니다. 산소운동은 무시하고 무산소운동에만 힘을 쏟다가 심장벽근육이 강화되면 심장이 스트레칭을 잘 못하게 되어 심장미비로 죽는 사람들 많이 보셨지 않습니까? 에어로빅 운동이 최고예요.
    아, 그리고 이것은 다른 얘기인데….. 최근에 동백꽃 필무렵 드라마 우연히 보다가 동백이가 강하늘하고 처음 우연하게 손잡는 장면에서 옆에 자동차번호판얘기인데요….그 번호판이 49…5314 이더라구요 ㅋㅋ 뭐 다른 분들은 그냥 넘어가셨겠지만 제가 유심히 살펴보니 13…13 이더군요 ㅎㅎㅎ 동백꽃필무렵 감독이 사탄 숭배자인가요? ㅋㅋㅋ 여기저기에 악마의 상징코드를 심어두고 있는 것이 현재의 드라마속 실태인데 여러분도 악마가 버젓이 여러분을 조롱하고 있다는 것에 눈뜨시기 바랍니다. 물론 사탄코드가 여기 저기 있다고 그것이 힘을 쓰는 것은 아니죠 ㅎㅎ 그저 웃겨서 한소리 해봅니다. 여러분들,,, 예수님이 곧 공중재림하셔서 많은 진짜 성도들을 채가실때가 오고 있으니 늘 깨어있고, 항상 모든잘못 회개하시고 돌아서셔서 하나님 아래 선한 삶 사랑의 삶 사시기 바랍니다. 모두 천국에서 만나야지요. 지옥은 사탄, 거짓선지자, 적그리스도를 위해 하나님이 만든 곳인데 이것도 모르고 악마에 속아서 따라가면 안되겠지요. 불타는 지옥에서 억울하다고 이를 갈더라도 지옥에 한번 가면 되돌아올 방법이 전무!! 꼭 기억하십시요, 천국 아니면 지옥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독생자 아드님이고요, 지옥갈 우리들을 살려주기 위해서 2000여년전에 땅에 내려오신 것입니다. 이제 유대인이건 아니건 할례를 받았건 안받았건 예수님만을 의지하면서 예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사시면 모두다 천국갑니다. 속지 마시고 늘 기도하시면서 성경 읽으십시요. 제가 본 바로는 킹제임스 바이블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 승리하십시요!! 아멘!!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