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탓에 통증 환자는 ‘욱신’…적정 실내온도는?

[사진=ankomando/shutterstock]
얇은 옷차림으로 외출하는 요즘, 에어컨 바람이 센 곳에 들어가면 엄청난 한기를 느끼게 된다. 특히 통증 환자는 이로 인해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뼈마디가 쑤시고 욱신거리는 목 디스크와 어깨 관절 통증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관절이 뻣뻣해지는 느낌을 받거나 통증이 심해지는데, 이는 기압이 떨어지고 찬 바람이 불면서 평소 음압을 유지하고 있던 관절 내 압력이 증가하면서 나타난다. 관절 공간이 부풀고 관절 속 윤활액 등의 물질이 증가해 염증 부위의 부종이 심해지면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에어컨 바람 때문에 여름철에도 관절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에어컨의 찬바람이 겨울 추위처럼 관절 내  압력을 높여 염증, 부종을 심하게 만드는 것이다. 차가운 공기는 관절과 주변 근육을 경직시켜 통증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비가 많이 오고 습한 장마철에는 기압이 낮아지면서 관절 압력이 올라가고 염증이 증가해 마찬가지로 관절 통증을 악화시킨다.

찬바람 탓에 목과 어깨가 결리거나 뻣뻣한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때, 양반다리를 했을 때 무릎 안쪽에 통증이 있거나 걷기만 해도 무릎 피로감이 심할 때, 관절 통증이 일상생활을 방해한다면 주사 치료가 필요한 단계일 수도 있다.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 원장은 “어깨나 관절 통증은 빨리 치료할수록 증상이 빨리 사라지고 특히 어깨가 굳는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며 “찬바람을 많이 쐰 후 어깨나 목에 심한 통증이 계속되면 목 통증 환자는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으니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목, 어깨, 무릎 등의 간단한 통증 치료법으로는 관절강유착박리술 및 관절강내 주사치료법, 초음파 유도하 점액낭 주입술, 인대강화주사요법 등이 있다. 관절강유착박리술은 어깨 관절에 통증이 심하고 잘 움직일 수 없을 때 약물을 관절 내에 주입해 관절의 운동 범위를 개선하고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법이다. 연골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관절강내 주사치료법은 퇴행성 변화가 심한 관절 내에 인공 관절액 성분을 주입해 관절의 완충 작용과 함께 연골세포 재생을 돕는다.

무엇보다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와 바깥 기온 차이는 5℃ 이내로 유지하고, 실내온도는 25℃가 좋다. 바깥에서 실내로 들어왔을 때 몸에 한기를 느낄 정도로 소름이 끼친다거나 땀이 마르면서 재채기를 한다면 급격한 기온 변화에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결과로 보면 된다.

습도 관리도 필요하다. 관절의 통증을 줄이는 데 바람직한 습도는 50% 이하다. 습도를 낮춰줄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환기이며 숯을 집안 한구석에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옷차림도 신경 써야 한다. 냉방이 잘되는 실내에서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언제든지 입을 수 있는 얇은 긴 팔 상의를 준비하고 냉증이 있다면 양말로 발을 따뜻하게 해 전신의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도록 한다. 손이 차가운 냉증이 있다면 손난로를 이용해 손의 통증을 완화할 수도 있다. 평소 가방 속에 얇은 스카프를 넣고 다니면 갑작스러운 냉기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찬바람이 직접 피부에 닿으면 체감온도가 3℃ 떨어지는데 얇은 스카프는 이를 막는 효과가 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