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잘 씹기…소화력 향상시키는 방법 4

[사진=ViChizh/shutterstock]

소화 불량은 소화기관의 기능 장애와 관련하여 주로 상 복부 중앙에 소화 장애 증세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한 가지 증상만 일컫는 것이 아니며, 속 쓰림, 조기 포만감, 만복감, 상 복부 팽만감, 구역, 오심 등의 여러 증상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소화 불량증은 대개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간헐적으로 나타난다. 우선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음식, 정서적 사건, 또는 환경적 요인들을 밝혀내고 이를 피해야 한다.

생활습관이나 식이를 조절하여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약물요법을 받아야 한다. 이와 관련해 ‘폭스뉴스’가 소개한 소화 불량을 막고, 소화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본다.

1.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운동은 소화를 돕는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것과 비만, 위통, 설사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 간에는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액량과 소화 효소의 생산을 감소시켜 소화에 나쁜 영향을 준다. 따라서 운동이나 취미생활 등 나름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하나씩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제산제를 남용하지 말라

위산은 음식의 소화를 돕는다. 그러나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할 경우 타는 것 같은 통증을 일으킨다. 이때 제산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너무 남용하면 위장이 기능을 상실하게 할 뿐 만아니라 세균 감염에 취약하게 된다.

3. 섬유질을 섭취하라

고 섬유질 식사는 소화 불량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 심장 질환, 치질, 대장암 등의 질병을 예방한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와 과일, 곡류, 견과류를 섭취하자.

4. 음식을 잘 씹어라

씹는 것은 소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씹기는 음식을 잘게 부수는 것 외에 침샘과 위장, 소장에 신호를 보내 22가지의 소화 효소를 분비하게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