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기능 높이고…수영이 좋은 운동인 이유 5

[사진=LightFieldStudios/gettyimagesbank]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힘들다’, ‘재미가 없다’, ‘부상을 입었다’ 등의 이유로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부상 위험이 낮고, 지루함이 덜해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에는 어떤 게 있을까. ‘허프포스트’에 따르면, 수영이 첫 손에 꼽힌다. 수영이 특히 좋은 운동으로 선택되는 이유 5가지를 알아본다.

1. 진정 효과

우리 몸의 70%는 물이고, 태아로 있을 때부터 양수에서 생활했을 정도로 물과의 친밀도가 높다. 이 때문에 물에 몸을 담그면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람의 잠재의식 속에는 물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각이 형성돼 있다는 의미다. 물 가까이 있으면 ‘적절한 공간’에 있다는 편안한 마음이 생긴다. 수영을 할 때도 명상을 하듯 마음을 치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2. 낮은 부상 위험

달리기는 가장 좋은 운동 중 하나로 꼽히지만 발목, 종아리 등에 부담을 줘 뼈, 관절, 근육 등이 다칠 수 있다. 반면 수영은 이 같은 위험 부담이 적다.

관절염이 있거나 노화로 뼈가 약해진 사람도 몸에 큰 충격을 가하지 않으면서 강도 높은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 온몸을 골고루 움직인다는 점에서 신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다.

3. 정신 건강 개선

바다나 강, 호수 근처에 사는 사람은 어릴 때부터 수영을 접할 수 있는 행운을 얻는다. 물과 친하게 지내면서 수영은 물론 서핑, 스노클링 등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기는 단계에 이르면 일상생활에서도 보다 활기가 돋는다.

물을 가까이 하는 생활은 정신건강에도 유익하다. 연구에 따르면, 바다처럼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에 있으면 인지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상승시키는 효과도 있다.

4. 유산소+근력운동

수영은 몸에 큰 충격이 가지 않지만 그래도 상당한 체력을 요한다. 유산소운동의 효과도 주는 동시에 물의 저항력을 이겨내며 팔, 다리를 휘젓는 근력운동이기도 하다. 이 같은 저항력훈련은 근육 형성, 몸의 균형,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유익하다.

5. 폐 기능 향상

수영선수들은 보통 사람들보다 폐활량이 좋다. 폐가 건강하면 우리 몸이 산소를 원활하게 운반할 수 있게 된다. 쉽게 숨이 찬다거나 호흡이 가빠지지 않는다는 의미다. 폐 기능이 좋아지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률도 떨어진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