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잘 하면 심장에도 좋은 이유(연구)

[사진=wavebreakmedia/shutterstock]

튼튼한 치아는 인생의 다섯 가지 복 즉, 오복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중요하다.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치실 등을 사용해 양치질을 잘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등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치아 건강과 관련해 이를 튼튼하게 유지하면 심장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은 성인 420명을 상대로 3년간에 걸쳐 치아와 심장 건강 상태 간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잇몸 건강이 개선될수록 혈관 속의 지질 플라크 형성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관 속의 지질 플라크는 동맥경화증을 부르는 요인으로, 이는 심장 질환과 뇌졸중 등을 초래한다.

연구팀은 “치주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양에 비례해 심혈관 속의 지질 플라크 축적량이 변화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의와 상담을 하고 매일 열심히 이를 잘 닦는 것이 또한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Changes in Clinical and Microbiological Periodontal Profiles Relate to Progression of Carotid Intima‐Media Thickness: The Oral Infections and Vascular Disease Epidemiology Study)는 ‘저널 오브 디 아메리칸 하트 어소시에이션(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