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유혹.. 설탕을 끊어야 할까? 뭘 먹어야 하나

[사진=Marcos Mesa Sam Wordley/shutterstock]

더위가 시작되면서 빙과류를 찾는 사람이 많다. 앞으로 몇 개월 간 달콤한 유혹에 시달릴 것이다. 건강을 생각해 멈칫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내 ‘달달한’ 유혹에 함락당하고 만다. 이 참에 설탕을 끊어야 할까? 그렇다면 뭘 먹어야 하나.

정확히 얘기하면 당류 섭취에 대한 고민이다. 설탕은 당류의 한 종류이다.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액상과당 등 단 맛을 내는 당류의 종류는 많다. 세계 각국은 당류를 줄이는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영국 등 ‘설탕세’를 부과하는 국가도 있다.

우리나라도 발등의 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당류 적정 섭취기준을 초과한 사람의 비만, 고혈압 발생위험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각각 39%, 66% 높다”면서 “당류 과잉섭취는 건강을 위협한다”고 했다.

1일 당류 적정 섭취기준(2015년)은 총 섭취열량 대비 10∼20% 이내로 2000kcal의 경우 50~100g 이다. 가공식품 등을 통한 당 섭취량은 더 엄격해 50g 이내여야 한다.

2018년 12월 발표된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일 당류 섭취량은 2010년 69.9 g에서 2016년 73.6g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청소년 연령대(12-18세)는 우려할만한 수준으로 하루 80.8g(2016년)에 달하고 있다.

특히 가공식품의 당류에 주목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덕성여대 김건희 교수(식품영양학과)는 “탄산음료, 과채음료, 과자, 아이스크림, 사탕 등에는 당류 또는 포화지방 함량 등이 높아 많이 먹으면 비만 등 영양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외국의 관련 연구결과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교 연구진이 음식보다 음료 속 설탕이 더욱 위험하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음식에 포함된 고체(solid food)의 설탕과 비교해 음료의 설탕은 비만,  당뇨 등 만성 질환을 야기하는 대사 변화의 위험성이 더 크다는 것이다. 이는 고체보다는 액체 형태로 섭취했을 때 설탕이 대사되는 속도와 농도, 양 때문이라고 했다.

설탕 대체식품들이 오히려 설탕보다 해롭다는 연구결과도 많다.  흔히 액상과당이라고 불리는 고과당콘시럽(HFCS)은 최근 식품 및 음료의 설탕 대체품으로 이용되면서 섭취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위험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당류에 대한 경고는 국제 암 예방 기구에서도 나오고 있다. 세계암연구기금(WCRF)과 미국암연구협회(AICR)는 암을 예방하기 위한 10가지 권고안에 “설탕이 포함된 음료의 섭취를 피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 따르면 어린이·청소년·청년층(3~29세)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은 2013년부터 적정 섭취기준(총 섭취열량 대비 10% 이내)을 초과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단 맛에 길들여진 식습관이 평생 지속되면 비만, 당뇨병 뿐 아니라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당류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내는 주요 성분이기 때문에 아예 끊을 수는 없다. 적정 섭취기준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다. 아이스크림 뿐 아니라 오늘 식당에서 나온 반찬에도 설탕이 들어 있을 수 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 짠 맛에 주의하듯이 ‘달달한 유혹’도 뿌리칠 때다.  90세 넘게 살아도 오래 앓아 누워지내면 장수의 의미가 없다. 건강하게 오래사는 ‘건강수명’을 위해서는 당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