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에 필요한 비타민B군.. 필수비타민B 8종 모두 들었는지 확인해야


[대웅제약의 ‘임팩타민 프리미엄’은 필수비타민 B 8종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에너지생성에도 도움을 준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1,63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건강관리 현황’에 대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하루 중 가장 피로할 때는 ‘기상할 때’가 29.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점심 식사 이후’ 19.6%, ‘출근길’ 15.6%, ‘오후 근무 시’ 14.4%, ‘퇴근길’ 6.9% 등의 순이었다.

피로한 이유로는 업무 스트레스가 응답률 44.1%로 가장 높았고, 업무 시간 중 급격한 피로를 느낄 때 극복 방법으로는 ’커피나 차 등을 마신다’는 응답률 58.7%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카페인’은 일시적인 각성 효과로 정신이 잠시 맑아질 뿐, 건강에 이롭지 않다.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두통’, ‘혈압 상승’, ‘불안’, ‘불면증’ 등의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근본적인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식사는 되도록 거르지 말고 과식은 피해야 한다. 또,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지만 회식이 잦은 직장인의 경우 간에서 알코올 해독 시에 소모되는 ‘비타민 B’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B’는 피로회복을 비롯, 에너지 생성을 돕는 성분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에너지 대사 및 신경통과 관절통, 눈의 피로 완화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B1’부터 ‘구내염’과 ‘구순염’의 완화를 돕는 ‘B2’, 정상적인 면역 반응과 부신피질 호르몬 ‘코르티솔’의 분비, 에너지 생성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B5’, 신경전달 물질 생산에 영향을 주고 면역 항체 형성에 관여하는 ‘B6’, 지방과 탄수화물 및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영향을 주는 ‘B7’, 정상적인 혈액 생산을 도와 체력 유지 및 스트레스 완화에 영향을 주는 ‘B12’까지 신진대사에 다양한 영향을 주는 만큼 피로감을 지속적으로 느낄수록 보다 꼼꼼하게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B군’ 제품을 고를 때는 에너지 대사에 ‘비타민 B군’ 8종이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필수비타민B 8종이 골고루 고단위로 함유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비타민 B군’ 중 ‘비타민 B1’은 활성형으로 ‘벤포티아민’이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벤포티아민’은 일반 ‘티아민’ 대비 8배, ‘푸르설티아민’ 대비 4배 높은 생체 이용률을 보여, 적은 양을 섭취해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 피로 회복부터 에너지 회복까지··· ‘임팩타민 프리미엄’

대웅제약의 ‘임팩타민 프리미엄’은 필수비타민 B 8종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에너지생성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C, E, 셀레늄 등 항산화 성분을 보강해, 피로회복부터 항산화까지 한 번에 관리할 뿐 아니라, ‘눈의 피로’, ‘어깨결림’, ‘구내염’ 등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다. 권장섭취량이 아닌 최적섭취량 기준의 고함량 ‘비타민 B군’을 함유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한편, 대웅제약은 2007년 구내염 완화에 도움을 주는 ‘임팩타민 정’을 출시한 이후 일 최적 섭취량에 맞춘 ‘임팩타민 파워’를 ‘09년 발매했으며, 이후 ‘임팩타민 프리미엄’, ‘임팩타민 실버’, ‘임팩타민 파워 A+’ 등 라인업을 확대했다. 지난해 3월에는 ‘임팩타민 케어’까지 출시되어 총 6종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윤이경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