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아신스, 눈병 예방 효과로 실명 줄여(연구)

[사진=Photography Cornwall/shutterstock]
향기가 좋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인 히아신스가 눈병을 막아 실명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서리대학교 연구팀은 히아신스에 들어있는 호모이소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비정상적인 눈 혈관의 성장을 멈추게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눈 혈관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가는 미숙아망막변증으로 발생하는 실명과 연관이 있다. 또 눈 혈관 세포의 뜻하지 않는 증가는 당뇨병이나 노화로 인해 야기되는 실명과 관련이 있다.

연구팀의 둘시 멀홀랜드 교수는 “장차 호모이소플라보노이드 성분을 인조물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연에는 아직도 많은 비밀이 숨겨져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많은 퇴행성 안질환을 퇴치하는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당뇨망막변증은 전 세계적으로 약 2800만 명이 앓고 있으며, 역시 실명의 원인 중 하나인 황반변성 환자는 2000여만 명에 달한다.

이번 연구 결과(The Antiangiogenic Activity of Naturally Occurring and Synthetic Homoisoflavonoids from the Hyacinthaceae )는 ‘저널 오브 내츄럴 프러덕츠(Journal of Natural Products)’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