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만 재지 말고, 허리둘레도 꼭 살피세요”

[사진=Ed Meden/shutterstock]
허리둘레가 5cm 늘어날 때마다 사망률은 1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과 건강에 대한 지표로 체질량지수를 많이 활용하는데, 허리둘레도 꾸준히 관찰해야 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같은 체질량지수라 해도 허리둘레에 따라 건강의 위험도가 다르고, 정상 체중이라도 허리둘레가 크면 건강 상태가 나빠질 수 있다는 게 이번 연구결과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김양현 교수팀(김양현 교수,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이원영 교수,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유순집 교수)이 2009년부터 2015년까지의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수검자 데이터를 조사했다. 20세 이상 2326만여 명의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허리둘레가 클수록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리둘레를 5cm 간격으로 나눠 비교한 결과, 5cm씩 증가할 때마다 사망위험률이 10% 이상 증가했다. 특히 40대 이상의 경우 그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정상 체중일 때도 허리둘레가 복부비만(남성 90cm, 여성 85cm 이상) 이상일수록 사망률이 높아졌다.

김양현 교수는 “정상 체질량지수라도 배가 나온 사람들이 많은데, 허리둘레가 증가한다는 것은 복부지방, 그중에서도 내장지방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몸무게가 정상이라도 건강하다고 과신하지 말고, 배가 나왔다면 허리둘레를 측정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적정 허리둘레를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허리둘레는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의 하나인 만큼 평소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라며 “허리둘레가 늘어나는 등의 변화가 생긴다면 특별히 이상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으니 반드시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 및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는 대한비만학회의 지원으로 진행됐고, 최근 국제 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게재됐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