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학제 진료 받은 ‘간암 환자’ 생존율은 71%

[사진=Shidlovski/shutterstock]
간암의 생존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다학제 진료가 제시됐다. 다학제 진료 여부에 따라 생존율에서 20% 이상, 사망 위험에서 30%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백승운, 영상의학과 임효근 교수 연구팀은 2005년부터 2013년 사이 새로 간암을 진단받은 환자 6619명을 대상으로 생존율을 분석했다. 이들 환자를 다학제 진료를 받은 경우(738명)와 그러지 않은 경우(5881명)로 나눈 후 장기 생존율을 비교했다.

다학제 진료를 받은 환자의 5년 생존율은 71.2%로, 그렇지 않은 환자(49.4%)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두 집단의 나이와 성별, B형 간염 여부, 암 진행상태 및 진단 시점 등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 통계적으로 보정했을 때도 다학제 진료를 받은 환자의 생존율이 높게 나타났다.

사망 위험도를 계산했을 때 또한 다학제 진료만으로 사망 위험을 약 33% 줄일 수 있다고 분석됐다. 특히 간암이 진행형이거나 간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두드러졌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간암의 치료법이 다른 암보다 복잡하고 선택 가짓수도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간암은 주로 만성간질환 환자에서 발생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해도 재발률이 높다. 치료 시 간 기능을 보존해야 하는 것도 치료를 어렵게 하는 요소로 꼽힌다.

간암 치료는 간절제술, 복강경 간 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에서부터 고주파 열치료, 냉동치료, 마이크로웨이브 소작술, 색전술, 방사선색전술과 같은 중재시술, 방사선치료, 항암치료, 표적치료, 면역치료 등 선택지가 다양하며, 다양한 조합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생체 부분 간이식 및 뇌사자 간이식도 간암 치료로 가능하며, 최근에는 양성자치료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복잡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 진료과의 의사가 모여 협력하여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 다학제 진료는 환자에게 개인 맞춤형의 최적화된 치료법이 제시될 가능성이 더 높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간암 치료에 다학제가 왜 필요하고, 환자에게 얼마나 도움 되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했다”면서 “다학제 진료가 간암 진료에 완전히 정착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