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에 운동해도 잠자는데 문제없어(연구)

[사진=icsnaps/shutterstock]

잠자기 전 저녁에 운동을 하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와는 달리 밤에 고강도의 운동을 해도 잠자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찰스 스튜어트 대학교 연구팀은 11명의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오전 6~7시, 오후 2~4시, 오후 7~9시 사이에 운동을 하게 한 뒤 수면 패턴을 추적 조사했다.

대상자들은 연구 시작 전에는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스타일이었다. 연구팀은 고강도의 자전거 타기 운동을 하도록 했는데, 1분 동안 전력 질주를 한 뒤 4분을 쉬는 방식으로 30분 동안 하게 했다.

연구 결과, 수면 시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아침에 운동했을 때 가장 짧았고, 이어 저녁 운동, 오후 운동 순이었다. 또한 저녁에 운동을 해도 잠이 드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주 저자인 페네로프 라르센은 “아침에 하나 저녁에 하나 운동을 하면 수면 시간이나 잠드는데 거의 차이가 없었다”며 “운동을 하면 공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그렐린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번 연구 대상자들에게서는 뚜렷한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단 오후나 저녁에 운동을 할 때 아침보다 더 힘이 넘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Evening high-intensity interval exercise does not disrupt sleep or alter energy intake despite changes in acylated ghrelin in middle-aged men)는 ‘익스페리멘틀 피지올로지(Experimental Physiology)’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