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이텍스, 국내 최초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 상용화

[바이오워치]

[사진 제공=테라젠이텍스]
테라젠이텍스가 업계 최초로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 상용화에 성공했다.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는 ‘테라젠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테라젠 PMRA 칩)’을 개발, 이를 활용한 연구 및 빅데이터 기반 유전자 검사 서비스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테라젠 PMRA 칩은 82만여 개의 대규모 유전 변이를 기존과 동일한 기간 내에 동일 정확도로 분석할 수 있다. 분석엔 2주 기간이 소요되며, 99.8% 재검 일치율과 포함범위(Coverage) 95% 이상의 유전체 대표성을 지니고 있다.

테라젠이텍스는 미국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이 개발한 ‘아시안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을 기반으로, 그간 확보한 유전체 분석 노하우를 집약해 칩 개발에 성공했다. 독자 기술로 기업 고유의 유전체 분석 칩을 개발해 상용화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 칩은 신규 유전 지표 발굴, 신약 개발 및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유전 변이 검사, 개인 질병 취약성 분석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유전체 연구 외에도 테라젠이텍스가 제공 중인 개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에도 이 칩이 선택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테라젠이텍스는 설명했다. 또 의료진과 연구자 편의를 위해 이 칩을 활용한 유전체 분석 연구의 설계, 분석 기법 교육, 결과 해석 등 제반 기술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홍경원 테라젠이텍스 유전체서비스개발팀장은 “이 칩은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 전체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유전 지표들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각종 연구와 개인 진단에 최적화 돼 있다”고 말했다.

    정새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