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아플 때, 온수보단 냉수를…

[사진=NaruFoto/shuttestock]
목이 아프면 우리는 따뜻한 차를 마신다. 그런데 영국의 전문가들은 뜨거운 음료를 피하라고 충고한다. 대신 얼음이나 막대 아이스크림을 먹으라는 것. 또 무엇이 있을까? 영국의 ‘가디언’이 인후염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 잠이 보약= 목이 아플 때는 푹 쉬는 게 최선이다. 대개 인후염은 잘 먹고 잘 자면 일주일 안에 낫는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뜨거운 음료는 마시지 말 것. 얼음이나 막대 아이스크림을 먹는 편이 낫다. 운동을 하고 땀을 흘리는 것도 좋다.

◆ 소금물 양치= 따뜻한 소금물로 입을 가시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단 어른에 한해서다. 물을 끓인 다음 뜨거운 기가 가라앉을 때까지 식힐 것. 거기에 소금 반 티스푼을 넣는다. 그 물로 필요한 만큼 입을 헹구고 뱉기를 반복하면 된다.

◆ 담배는 독= 담배 연기는 목구멍을 자극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통증의 원인이 된다. 또 우리 몸은 나쁜 성분이 들어왔다는 사실을 인지하면 기침을 통해 내보내려고 시도하게 되는데, 그것이 염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담배를 끊어야 한다.

◆ 건강한 식사= 독감 예방 주사뿐 아니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서도 목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영양가 풍부한 식단은 면역력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영국의 공중보건 당국(Public Health England)에 따르면, 햇볕을 충분히 받기 힘든 겨울에는 매일 비타민 D 보조제를 먹는 것도 면역력을 강화하는 한 방법이다.

◆ 항생제는 신중하게= 기침이 나고 콧물이 흐르고 목이 쉬는 등 바이러스가 원인인 대부분의 인후염에는 항생제가 필요 없다. 연쇄상 구균 테스트에서 양성이 나온 환자, 즉 패혈성 인두염 환자가 아니라면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파라세타몰, 이부프로펜 성분의 일반 의약품으로 충분하다는 것. 단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면 병원에 가야 한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정*** 2019-09-23 17:24:59 삭제

      목이 아픈데 뜨거운 꿀차를 마셨더니 더 아파 혹시 싶어 금색해 봤더니 역시나 찬걸 먹어야 한다니 도움됐네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