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정의

대퇴골두라고 하면 넓적다리 뼈의 윗부분으로 골반뼈와 연결되어 엉덩이 관절(고관절)을 이룹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무혈성) 뼈 조직이 죽는(괴사)  병입니다.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두에 가장 흔하게 발생되나 정강이뼈(경골) 위쪽 끝부분이나 위팔뼈의 위쪽 끝 부분(상완골 두)등에서도 발생됩니다.

원인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는 원인이나 발생 과정에 대하여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원인 위험인자가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적 위험인자)

 -과다한음주

 -부신피질호르몬(스테로이드)의 사용

 -신장질환

 -결체조직병 : 전신성 홍반성 낭창(루푸스)

 -장기이식을받은 경우 : 심장,신장

 -통풍

 -방사선조사

 -후천적면역결핍증

 -적혈구빈혈증

 -고셔병

 -외상의합병증 : 대퇴 경부 골절,고관절 탈구

증상

처음 느끼는 증상은 고관절 부위의 통증입니다. 대개 서혜부(사타구니)쪽에 통증을 느끼며 특히 보행 시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하여절뚝거리게 됩니다. 통증은 괴사가 발생함과 동시에 생기는 것은 아니고 수 개월이 지나서 골 두에 골절이생기면서 나타납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괴사 부위가 함몰되면 다리 길이가 짧아지고 고관절의 운동 범위가제한되어 덜 구부러지거나 덜 벌어져 양반다리가 힘들어지고 바닥에 앉기가 힘들어 집니다.

진단

특별한 외상없이 갑자기 고관절부 통증이 생기고 절뚝거리게 되었으며 진찰 소견 상 고관절의 병변이 의심되는경우, 특히 평소에 음주가 과하였거나 부신피질 호르몬(스테로이드)을 장기간 사용한 적이 있는 경우 혹은 기타의 위험 인자가 있을 때는 우선적으로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를 의심하게되며 확진을 위하여 먼저 단순 방사선(X-ray0검사를 시행 하고 필요한 경우 자기 공명 영상(Mabnetic Resonance Imagine,MRI)검사를 시행합니다.

 

1.단순 방사선 검사(X-ray)

대퇴골 두 내에 국소적으로 뼈가 정상보다 하얗게 보이거나 검게 보이는 것과 같은 방사선 음영의 변화가 있으며, 골 두 위쪽에 골절선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통증이 생기고 상당히지난 경우에는 골 두가 납작하게 함몰된 것이 확인됩니다.

 

시간이 더 경과하면 고관절 전체에 이차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골극 형성이 관찰됩니다. 그러나 병의 초기에는 단순 방사선 검사에 뚜렷한 변화가 관찰되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이런 경우 진단을 위해 자기 공명 영상(MRI)검사가 필요합니다.


2.자기 공명 영상(Magnetic Resonnance Imagine,MRI)

자기 공명 영상은 현재까지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를 진단하는데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입니다. 단순 방사선 검사보다 훨씬 조기에 괴사를 진단할 수 있고 예후나 치료에 중요한 병변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히판정 할 수 있으며 아직 증상이 없는 반대 측에 괴사가 있는 지 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양상의 질환인 대퇴골 두 연골하 피로 골절이나 고관절의 일과성 골다공증(골수 부종 증후군)과의 감별 진단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자기 공명 영상에서 초기에 관찰되는 소견은 괴사 부위를 둘러싼 경계선입니다.괴사 발생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대퇴골 두 위쪽에 연골하 골절선이 나타나고, 골수 부종소견, 고관절 내 관절액 증가, 골두 함몰 등의 소견이 관찰됩니다.

3.기타검사

1) 골주사 검사(Bonescane,핵의학 검사)

자기 공명 영상(MRI)이 나오기 전에 조기 진단 방법으로 많이사용되었습니다. 비용이 저렴하고 주사를 한대 맞는 것이외에 특별히 힘든 것이 없는 검사이나 정확성이떨어지고 괴사의 크기나 위치를 판정할 수 없는 등의 단점 때문에 최근에는 시행되고 있습니다.

 

2) 전산화 단층 촬영(ComputedTomography, CT)

단순 방사선 검사보다는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가능케 하는 방법이나 자기 공명 영상(MRI)이 이용되면서 골 두 함몰 및 연골 하 골절 범위 측정 등과 같은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시행되고있습니다.

치료

모든 괴사가 다 치료를 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괴사가 있더라도크기가 작거나 위치가 좋은 경우에는 증상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통증이생겼다 하더라도 통증이 간헐적이거나 심하지 않아 일상 생활에 별 지장이 없다면 수술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통증이있을 때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찜질이나 따뜻한 목욕을 하는 등의 약물 및 물리 요법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면 충분합니다.

 

심각한 통증이 있는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의 경우 수술적 방법 이 외에는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인공 고관절 수술은 아직 완벽한 것이 못되어서 수술 후 통증 없이 일상 생활을 할 수는 있지만 과격한 활동이나과도한 관절 운동을 제한하며, 마모 등으로 인해 재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젋은 나이에 인공 고관절 수술을 하는 경우 이런 제한점이 더 문제가 되는 데 불행이도 대퇴골 두 무혈성괴사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병합니다.

 

인공고관절 수술을 늦추거나 피하기 위하여 괴사 부위를 살려내고자 하는 여러 가지 재생 수술이나 자신의 관절을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제 수술이 시도 되는데, 어떤 수술을 시행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는환자의 나이, 괴사의 크기 및 위치, 병의 심한 정도에 따라고려됩니다.

 

1.재생 수술

괴사 부위가 다시 살아나도록 유도하고자 하는 수술로 매우 여러 가지 방법이 시도된 바 있으며 현재도 다양한방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중심 감압술, 다발성 천공술 이외에여러 복잡한 수술들이 시행됩니다.

 

2.구제 수술

구제 수술은 괴사가 일어나지 않은 정상 부위가 체중 부하를 하도록 골 두의 위치를 바꾸어 주는 방법으로대퇴골의 근위의 뼈를 절단하여 골 두의 방향을 돌려서 다시 연결합니다. 절골의 위치에 따라 몇 가지방법이 있습니다.

3.인공 고관절 수술

심각한 통증이 있는 고령의 환자의 경우 적용되는 수술 방법입니다.


 

기타

● 원인 불명이나 위험인자 다양함

● MRI검사가 가장 정확한  진단방법

● 병의 심한 정도에 따는 수술방법 결정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