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코마

정의

감염 질환의 하나로 심각하며 지속적인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종종 각막(검은자위) 및 결막(흰자위)에 영구적인 흉터성 합병증을 남겨 심한 시력장애가 초래되기도합니다. 선진국에서는 드물지만 세계적으로 주요한 실명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5억 명 이상이 감염되었으며, 이 중 600만 명 정도가 실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나라에서는 항생물질의 사용, 상수도의 보급, 식생활의 향상 등으로 트라코마 감염 환자가 드뭅니다. 열대성 및아열대성의 덥고 먼지 많은 기후의 후진국에서는 좋지 못한 위생과 낙후된 주거 환경, 영양 결핍 등으로발병 빈도가 높습니다. 현재 아프리카, 중동, 인도, 남부 아시아 등지에서는 실제로 만 2세 이전의 거의 모든 어린이가 트라코마에 감염되어 있습니다.

 

트라코마는 환자의 안분비물이 사람과 사람 간 접촉에 의해 직접적으로 옮겨지기도 하고, 환자가 사용하던 타월이나 옷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파되기도 하며, 집파리등을 통해 안분비물이 옮겨져 감염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위험지역에서는 손과 얼굴을 자주 씻고,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대개 5~9세에 활동적인 감염증세를 보이다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감소해 15~20세쯤 각막 및 결막에서 만성적인 흉터 형성이 시작되고,이로 인해 눈꺼풀 기형과 건성안이 생기고 각막의 합병증도 더욱 심해져 심각한 시력저하가 오게 됩니다.급성기에는 발생 빈도나 증상의 정도에 남녀 차이는 없지만, 만성기의 심한 흉터성 합병증은여성에서 2~3배 더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여성이 급성감염 상태에 있는 어린이와 더 많이 접촉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원인

트라코마는 결막염의 한 가지로,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라고 하는병원체의 감염으로 생깁니다. 클라미디아는 세균과 바이러스 두 가지 모두의 특성을 공유하는 병원균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라미디아 감염증세는 전혀 증상이 없기도 하고 여러 장기에 걸쳐 전격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등 다양합니다.

 

주로 사람의 눈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유일한 균주인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는 트라코마, 성적 접촉에 의해 전이되는 성인 봉입체 결막염, 신생아에게 발생하는신생아 봉입체 결막염의 3가지 임상양상을 일으킵니다. 이는균주의 혈청형에 따른 분류입니다.

증상

감염에서 증상이 나타나기까지의 잠복기는 5일입니다. 초기 증상은 충혈, 결막의 부어오름, 점액성 혹은 농성 분비물 등으로 일반적인 세균결막염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그러나트라코마는 주로 두 눈에서 발생하고, 귀 앞에 있는 임파선이 부을 수도 있으며, 3주 째가 되어서야 위눈꺼풀 결막에 결막 림프조직의 증식 결과로 여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매우 서서히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트라코마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의 어린이 환자는 초기 증상을 거의 보이지않습니다. 트라코마의 증상 및 결막 소견이 나타나는 순서를 4단계로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초기 트라코마

결막의 림프조직이 증식하고 부어, 멍울멍울한 입자 모양의 여포및 유두가 위눈꺼풀 결막에 나타납니다. 각막 표층에 점 모양의 염증,가벼운 각막 혼탁을 볼 수 있으며, 각막의 상부에 섬유세포가 증식해 판누스라는 형태의 흉터가나타날 수 있습니다.

 

•2단계: 성숙 트라코마

1단계를 지나면 림프조직의 부종이 더 심해지며, 결막 림프조직에 나타났던 멍울멍울한 입자 모양의 여포 및 유두가 더욱 비대해지고, 각막 혼탁과 흉터조직인 판누스가 진행됩니다.

 

•3단계: 흉터성 트라코마

여포가 괴사해 그 자리가 푹 꺼지고, 위눈꺼풀 결막에는 선 모양의흉터가 생깁니다. 각막에도 흉터조직인 판누스가 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뚜렷해지고, 흉터 때문에 눈꺼풀속말림이 시작됩니다.

 

•4단계: 비활동성 트라코마

마지막 단계로 염증 반응이 완전히 없어지고 전염성도 없어집니다. 하지만결막의 흉터로 눈꺼풀속말림, 속눈썹증, 토끼눈증, 건성안, 각막 진무름, 각막혼탁 등의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시력이 떨어지고, 눈물이줄줄 흐르며, 눈이 충분히 떠지지 않는 등 눈에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나며, 각막이 혼탁해져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트라코마의 이러한 단계적증상 변화는 수개월 혹은 수년에 걸쳐 진행되기도 하며, 실명은 4단계에서자주 발생합니다.

진단

대부분 안과 의사들이 안과 진료 시 주로 사용하는 세극등현미경을 보고 진찰한 결과인 임상적 소견으로 진단하게됩니다. 이러한 임상 소견과 함께 여러 가지 균주 확인을 위한 검사를 시행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확진합니다.

 

검사는 병변 부위의 결막을 찰과해 표본을 얻은 후 김자(Giemsa) 염색, 아이오다인(iodine) 염색, 맥코이(McCoy) 세포배양, 직접면역형광분석법, 중합효소연쇄반응 등을 이용해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균의 특징적양상을 보거나 직접 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초기 단계에 발견해 철저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테트라사이클린 (tetracycline)이라고 하는 항생물질을 의사의 지시대로 점안하고 전신 투여하면완치됩니다. 하지만 테트라사이클린은 어린이, 임신부, 수유하는 산모에게 사용해선 안됩니다. 이들에게는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을 복용 혹은 점안하게 합니다.

 

또한, 트라코마 빈발 지역에서는 재감염이 흔히 발생하므로 반복치료가필요합니다. 특히 유아의 경우는 모친이 끈기 있게 치료를 계속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 내에 환자가 생겼을 때에는 전염되어 있을 위험이 있으므로 뚜렷한 증세가 없더라도 가족 전원이 진찰을 받도록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