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메틸아미뇨증

정의

트리메틸아미뇨증(TMAU)은 신체 내의 물질 대사 과정에서 화학적트리메틸아민(TMA)을 바꾸지 못하는 희소병입니다. TMA는불쾌한 냄새로 유명하며, 썩은 생선에서 나쁜 냄새를 내는 화학물질입니다. 정상적인 대사 과정이 실패될 때 TMA가 몸에 축적됩니다. 이 냄새는 사람의 경우 땀과 호흡, 소변과 성적분비물에서 발견됩니다. 나쁜 냄새를 내는 것의 결과는 청년기와 성인기에 사회적, 심리적으로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증상은 출생할 때부터 있지만 사춘기에 심해집니다. 여자의 경우월경 전과 월경하는 동안, 피임약 복용 후, 폐경기 때 더욱심합니다. 이 질환의 유전학 또는 일차적 유형은 상염색체 열성 형태로 유전합니다. TMAU의 이차적인 유형은 아미노산에서 파생된 L-카르니틴의 대량투약으로 인한 치료의 부작용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물질 대사 결함은 플라빈 함유 모노옥시게나아제(FMO)3 효소의경우에 세포에서 특정 단백질을 만드는 것의 실패로 일어납니다. 효소는 자연 촉매제이며, 생화학 반응을 촉진합니다. 이 효소 없이는 카르니틴, 콜린, 트리메틸아민 N 옥사이드(TMAO)가 들어 있는 음식은 TMA에서 더 진행되지 않고 강한 생선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이 질환의 이차적인 형성은 TMA의과부화 결과입니다. 이 경우 초과된 TMA를 없애는 데 효소가충분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TMAU는 희소 물질대사 질환입니다.100개 이상의 사례가 의학문헌에 보고됐습니다.

 

일부 임상의는 경미한 증상을 보이는 많은 환자가 진료를 받지 않기 때문에 진단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일부 의사는 몸에 냄새가 있는 사람이 진찰을 받으러 왔을 때 생선냄새 증후군으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원인

TMAU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 방식으로 유전되는 희소 대사 질환(일차적)이거나 식품의 전구물질을 많이 복용한 환자를 치료한 결과에서불쾌감을 주는 화학 물질(이차적)로 일어납니다. 증후군은 TMA를 물질대사로 변화시키는 간 효소(FMO3)의 기능이 억제될 때 발생합니다. FMO3로 지정된 책임유전자는 유전자 지도 위치 1q23-q25에서 확인됐습니다.

 

인간은 여러 개의 FMO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 가운데하나의 변화된 FMO3는 TMAU의 원인이 됩니다.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FMO3 유전자의 많은 다른 변화(돌연변이)가 존재합니다. 인간의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 염색체가 있습니다.

 

이들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남성은 X와 Y 염색체, 여성은 X와 X 염색체로 이뤄져 있습니다.이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 팔(단완)과 ‘q’라고 불리는 긴 팔(장완)로 구성됩니다.

 

염색체는 여러 부분(띠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밴드라고 부른다)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부분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 염색대(밴드)가 관찰됩니다.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1q23’은 1번염색체의 긴 팔(p)에 있는 23 염색대를 의미합니다. TMAU는 1q23-q25 영역에 존재하는 FMO3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유형1]

‧ 상염색체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중 어느 한 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해 질병이 나타납니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하며, 질환에 영향을 받은 부모로부터자녀에게로 질환에 전달될 가능성은 성별에 관계없이 각각의 임신에서 50%입니다. 이 위험률은 각각의 임신에서 독립적으로 작용합니다.

 

[유형2]

‧ 상염색체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 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증상

생선 냄새는 명백한 증후이지만 고혈압과 비정상적으로 빠른 호흡(빈맥)과 같이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TMA는 콜린(콩, 간, 신장, 맥아, 양조효모, 달걀노른자와같은 음식에서 별견) 또는 TMAO(바닷물고기에서 발견)는 창자 내부의 박테리아 활동에 의해 콜린에서 정상적으로 형성됩니다. TMA는간으로 운반돼 아무 냄새가 없는 대사 생성물인 TMAO로 변합니다.

 

이차적인 TMAU는 L-카르니틴의과다한 구강 복용량의 결과로 발생했을 때, 증상은 투약량을 낮출 때 각각 사라집니다. L-카르니틴은 카르니틴 결핍 증후군의 치료와 때로 체력을 높인다고 믿는 운동선수에 의해 이용됩니다.

진단

특히 썩은 생선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 진단됩니다. 경미한사례와 TMAU의 보인자를 발견하기 위해 TMA나 콜린의많은 복용량을 투여한 뒤에 소변 검사를 합니다. 유전학적 시험은 진단을 확인하는 데 이용됩니다.

 

※ 유전자 검사(분자유전학적 검사)

TMAU의유전자로 알려진 FMO3 유전자 분석

치료

경미한 경우 증상은 음식에 들어가 있는 콜린과 레시틴의 양을 제한할 때 사라집니다. 일부 심각한 경우 메트로니다졸과 같은 내장 살균 항생제의 투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 치료는 콜린과 TMAO를TMA으로 부수는 장 내의 박테리아 수를 감소시킵니다.

 

질환이 L-카르티닌 때문에 생겼다면 투약량을 감소시키면 증상이사라집니다. 환자와 가족을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추가적인 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 및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유형1]

․ 유전상담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유형2]

․ 유전상담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7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