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스트리듐퍼프리젠스감염증

정의

1)형태학적 특성

가스괴저균(Clostridium perfringens)은 그람양성, 운동성이 없는 혐기성의 아포 형성 간균입니다. (같은 속의 Clostridium tetani는 주변 편모를 가져 운동성이 있다) 아포는난원형으로 편재성이며 특징적으로 북채(drum stick) 모양을 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나 동물의 장관 내, 토양, 하수 및 먼지 등 자연계에 널리 상재하고 있습니다.

 

2)생화학적 특성

혐기 조건하에서 배양되며, 발육 최적온도는 43~47℃이고 세대 시간은 10~12분으로 아주 짧으며, 발육 ㏗영역은 5.5~8.0입니다. 협막이 있으며,특히 조직 검체에서 분리한 균에 많습니다. C. perfringens의 집락은 일반적으로백색이며, 혈액배지나 난황배지에 배양할 경우에는 집락 주변에 용혈대나 유백색 띠가 생깁니다. 아황산염이 들어있는 배지에서는 아황산환원 때문에 집락이 검게 됩니다. 혈액배양에서배양한 균주를 그람염색하면 그람양성의 장방형상의 큰 간균 형태로 관찰됩니다.

 

3)면역학적 특성(독소)

이 균이 생산하는 독소는 외독소로 보통 용혈독과 괴사독을 냅니다. α,β, ε, i의 4가지 주요 독소생성으로 A, B, C,D, E, F, G의 7가지 형으로 분류됩니다. 그중 A형 균이 대표적인 식중독 원인균이고 C형에 의한 것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장염의 원인 독소는 CPE(C. perfringens enterotoxin)로불리는 이열성(heat-labile) 장독소입니다. C.perfringens는 온혈동물의 장내 상재균이지만 대부분은 cpe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않기 때문에 식중독의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원인

대부분의 C. perfringens 설사 질환은 오염된 육류의섭취 후에 폭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잠복기는 매우 짧아 6~22시간, 평균 12시간입니다. 다량의 C. perfringens균을 섭취한 경우에는 잠복기가 단축됩니다. 집단발병시 살모넬라 장염 등의 감염형에 비해 잠복기의 폭이 좁고, 환자는 단시간에 집중하여 발병하는 특징이있습니다.

증상

임상적 특성

가스괴저균(Clostridium perfrigens)은 아포(spore)를 형성하는 균으로 인간을 포함한 많은 동물의 장관 및 토양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이는 사람에게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데 식중독은 장독소를 행성하는 C.perfrigens type A에 의해 유발됩니다. C. perfrigens type A가생성하는 장독소는 열에는 약하지만 트립신(trypsin)을 포함한 단백 분해 효소에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C. perfrigens에 의한 식중독의 임상적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8~16시간 정도의 잠복기가 있고, 둘째, 대부분에서 수양성 설사를 호소하며, 셋째, 발열은 거의 동반되지 않는다는 것 등입니다. 대개 1~2일 정도가 경과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임상적으로는 바실루스균에 의한 설사형 식중독과의 구분이 어렵습니다.

 

C. perfringens는 정상인의 장관에도 서식할 수 있기때문에 단순히 대변 또는 직장 도말 검체에서 균이 자랐다고 해서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의심되는 음식에서 105/g 이상의 균이 자라거나 대변 검체에서 106/g 이상의 균이동정되면 진단적 가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효소 면역법, 라텍스응집 검사, 세포 배양, PCR, DNA probe, phagetyping 등과 같은 방법으로 장독소 또는 장독소를 암호화하는 유전자를 직접 검출하기도 합니다.

진단

1)검체의 종류 : 대변

 

2)검체 채취 방법 및 보관

검체의 채취와 취급은 장티푸스균과 세균성 이질균 검사 방법에 준하면 됩니다.

 

3)검사 방법

① 분리 동정

C. perfringens의 분리 동정은 일반적으로 그람염색성, 포자염색, 운동성, nitrate환원시험 등에 의한 시험으로 동정합니다.

 

② 확인동정시험

젤라틴 액화반응 양성, nitrate 환원 반응 양성, Nagler 시험(lecithin 반응양성), Reversed CAMP 시험 양성(Streptococcusagalactiae와 C. perfringens가 교차되는 지점에 화살표 모양의 용혈이나타남)

 

③ PCR를 이용한 장독소 검출시험

C. perfringens의major lethal toxin인 alpha(α), beta(β), epsilon(ε),iota(i) 4종과 enterotoxin인 CPE(C.perfringens enterotoxin) gene 1종에 대한 primer를 제작하여 multiplex PCR를 시행합니다

 

④ 장독소 생성

RPLA법 RPLA 법을이용하여 분변이나 배양여지(culture filtrate)에서 C.perfringens 장독소를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C. perfringens enterotoxin type A를 검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분변에서 24시간 내에 검출할 수 있고 비교적 실험이 간단하고판독하기가 쉽습니다. 분변에서 장독소 추출은 동량의 분변과 PBS를취하여 균질화하고, 시료는 원심분리나 여과로 추출합니다. 배양액에서의장독소 추출은 가열육(cooked meat) 배지에서 35℃,18~20시간 배양하여 장독소 생성을 유도합니다. 배양 후 시료는 원심분리나 여과로 추출합니다. 분석 방법은 시중에 나와 있는 C. perfringens 용 RPLA 진단 kit(Oxoid)를 이용합니다.

치료

수액보충과 대증치료를 하며 지사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방

처음 가열, 조리한 식품을 오래 놓아두고 먹지 않도록 합니다. 음식을 보존해야 하는 경우에는 급속냉동하고 재가열해서 다시 복용할 때는 가급적 센 불에서 가능하면 75℃ 이상으로 가열합니다. 환자 및 접촉자 관리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지 않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