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종 병

정의

유전질환으로 태어날 때부터 증상이 나타나거나 유아기 때 나타납니다. 크루즌병(Crouzon`s disease)의 특징은 두개골과 얼굴의 형성부전입니다. 이러한 기형은 경우에 따라 질환의 심각한 정도와 범위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이는 한 가족 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아는 두개골의 섬유성 연결부위(머리뼈봉합)가 너무 일찍 닫혀 머리뼈 붙음증(두개골조기유합증: craniosynostosis)이 나타납니다. 또한 얕은 안와로인한 비정상적으로 돌출된 눈, 외사시(exotropia), 넓게자리 잡은 눈(먼안구증, ocular hypertelorism), 그리고작고 발달되지 못한 위턱과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돌출된 아래턱이 특징입니다.

 

※ 외사시(exotropia)란?

사시의 한 형태로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이 바깥쪽을 향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떤 크루즌 병은 상염색체 우성형질로 유전됩니다. 그러나 어떤 환자의경우 가족력 없이 이 질병에 걸리기도 하는데, 이 경우 돌연변이가 무작위로 일어나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루즌 병은 남녀 비슷한 비율로 발병합니다. 이 질환은 1912년 한 모녀에게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원인

상염색체 우성 형질로 유전되기도 하며 다양한 표현형으로 나타납니다. 전형적인유전질환을 포함해 인간의 유전형질은 부모로부터 하나씩 물려받은 두 가지 유전자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옵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중 어느 한 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하여 질병이 나타납니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하며, 부모 중 한 쪽만 정상일 경우다음 세대에 유전될 확률은 50%입니다.

 

뚜렷한 가족력 없이 이유를 알 수 없는 돌연변이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헌에 의하면 이러한 경우 아버지의 나이가 많은 것과 연관이 있으며, 아버지의나이가 34세 이상일 때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크루즌병은 Fibroblast growth factor receptor-2(FGFR2)라 불리는 특정한 돌연변이로나타납니다.

 

이 유전자는 10번 염색체 긴팔에 위치(10q26)하고 있습니다. FGFR2 유전자는 Fibroblast growth factor receptor(FGFR)라 불리는 단백질의 생산을 조절합니다. 이러한 단백질의 기능을 방해하는 유전적 돌연변이는 결국 뼈의 성장과 발달에 이상을 초래하며, 궁극적으로 머리나 얼굴 부위에 기형이 나타납니다. FGFR2 유전자의다른 돌연변이로 인해 이와 관련된 질환들이 생깁니다.

 

이것에는 아페르증후군(Apert syndrome)과 잭슨바이스(Jackson-Weiss) 증후군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에 의하면특정 FGFR2 돌연변이가 어떤 가족들에게 크루즌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면 이와 똑같은 돌연변이가 다른 가족들에게는 페이퍼(Pfeiffer) 증후군을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관성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증상

크루즌 병(크루종 병)은또한 두개안면(머리와 얼굴) 뼈 형성부전(Craniofacial dysostosis)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질환의 1차적인 특징으로는 두개골의 특정 뼈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연결부위인 머리뼈봉합(Cranial suture)이 조숙하게 닫히고, 얼굴 기형이 특징적으로나타납니다. 머리와 얼굴 기형은 매우 다양하며, 한 가족의구성원 내에서도 가볍게 나타나는 경우부터 아주 심한 정도까지 다르게 나타납니다.

 

1)머리뼈(두개골)의 기형(Cranial malformation)

ㆍ머리뼈 기형의 정도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관여하는 머리뼈봉합(Cranialsuture)에 따라, 그리고 병이 악화되는 순서와 비중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대부분 환자의 경우 이마뼈와 정수리의 뼈(마루뼈) 사이의 봉합인 관상봉합(Coronal suture)과 시상봉합(Sagittal suture)이 조기에 닫힙니다.

ㆍ대부분 조기에 봉합(Suture)이 닫혀서 머리의 앞뒤는 매우짧고 폭은 넓은 납작머리증(Brachycephaly)이 생깁니다.

ㆍ머리 모양이 앞뒤로 길어 배 모양이 되는 배머리증(Scaphocephaly)또는 삼각형 모양으로 보이는 삼각머리증(Trigonocephaly)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ㆍ어떤 환자들은 두개골의 뒤통수뼈와 관자뼈 사이의 봉합인 시옷봉합(삼각봉합: Lambdoid suture) 또는 다른 봉합들도 조숙하게 닫힙니다.

ㆍ드물게 여러 개의 봉합선이 조기에 닫히는 Kleeblattschadel타입 머리뼈붙음증(Kleeblattschadel type craniosynostosis)이라고불리는 증상이 나타나 두개골이 비 정상적으로 3개의 부분으로 나뉘어‘클로버 잎 두개골 기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ㆍ머리뼈붙음증(Craniosynostosis)은 대개 태어난지 1년 안에 생기고, 약2∼3세까지 질병이 진행됩니다.

ㆍ그러나 머리뼈붙음증은 가끔 태어나자마자 뚜렷하게 나타날 수도 있고 아주 드문 경우에는 아동기까지도 발견하지못할 수도 있습니다.

 

2)머리와 얼굴의 기형(Craniofacial abnormality)

ㆍ튀어나온 이마

ㆍ휘어지고 앵무새 부리처럼 생긴 코

ㆍ얼굴의 중앙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편평하고 덜 발달되어 있다.

ㆍ윗입술이 짧다.

ㆍ위턱이 덜 발달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튀어나와 있다.

ㆍ구순열(입술갈림증)

ㆍ구개열(입천장갈림증)

ㆍ좁고 높은 입천장

ㆍ치아가 몰려있으며 위,아래 치아의 앞쪽 부분이 서로 닿지 않는등의 전형적인 치아의 이상이 나타난다.

 

① 눈(Eye)

ㆍ대부분의 경우 두개골에서 안구가 들어가는 자리가 너무 얕아서 안구가 튀어나와 보인다.

ㆍ이러한 비정상적인 증상들 때문에 각막에 염증이 자주 발생한다.

ㆍ안구와 눈꺼풀을 결합하는 점막인 결막에도 염증이 자주 생긴다. 이외에도 양쪽 눈 사이가 넓어지며 사시가 나타나기도 한다.

ㆍ망막에서 뇌로 자극을 전달하는 신경에 변성이 생길 수 있다.

ㆍ안구진탕증(눈떨림:Nystagmus): 무의식적이고 빠른 눈의 리듬감 있는 눈의 움직임

ㆍ눈의 렌즈가 뿌옇게 되는 백내장

ㆍ홍채 결손(Iris coloboma): 눈의 색을 나타내는부분인 홍채가 부분적으로 결손되어 있다.

ㆍ환자들 중 약 절반은 시력이 손상되며, 약 7%의 환자들은 시각장애가 있다. 시력 손상은 눈에 나타나는 증상들의정도에 따라 다르다.

 

② 귀(Ear)

ㆍ중이에서 내이로 전달되는 소리전달에 이상이 생겨 전도성 난청이 나타난다.

ㆍ소리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신경에 이상이 생겨 감각신경난청이 올 수 있다.

ㆍ이 두 가지가 함께 나타나 청력에 장애가 생긴다.

 

③ 코(Nose)

ㆍ양쪽 콧구멍을 나누는 비중격에 이상이 생긴다.

ㆍ머리뼈 내의 부비동(코로 통하며, 공기로 채워진 점막으로 덮인 공간)이 비정상적으로 작아진다.

ㆍ콧구멍과 목구멍 사이가 막혀있어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3)근골격계 기형(Musculoskeletal abnormality)

ㆍ몇몇 연구에 의하면 특정 근골격계의 이상과 관련되어 있다.

ㆍ목에 있는 특정 척추뼈가 융합될 수 있다.

ㆍ엄지손가락 끝 쪽에 부분적으로 탈골이 생긴다.

ㆍ팔꿈치에 강직이 나타난다.

 

4)신경계 기형(Neurological abnormality)

ㆍ한 연구에 의하면 환자들 중 약 30%가 잦은 두통을 경험하며, 약 12%의 환자들은 뇌의 전기적 활동이 통제되지 못해 발작을 일으키고, 약 3%의 환자들에게서 정신지체가 나타난다고 했다.

ㆍ드물지만 어떤 환자의 경우 수두증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수두증은뇌와 척수에서 뇌척수액의 흐름이나 흡수에 장애가 생겨 나타나며, 결국 두개골 내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진단

종종 출생 직후 또는 신생아기 때 진단될 수 있습니다. 진단을위해 임상적인 평가, 특징적인 신체소견의 확인, 그리고 다양한특수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로는 전산화단층촬영술(Computerizedtomography: CT) 또는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MRI)이 있습니다.

 

1)전산화 단층촬영술(Computed Tomography: CT)

ㆍ인체의 한 단면에 X-선을 투과시키면 X-선이 지나간 조직들은 각각 다른 흡수율을 보입니다. 이렇게 조직을통과한 후 최종 흡수되지 않고 남은 X-선은 신체 횡단면 영상을 남기는데 이 영상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하여종합해 입체적으로 신체 내부를 보는 방법입니다.

ㆍ더욱 뚜렷한 영상을 얻어 진단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조영제를 정맥 주사하기도 합니다. 조영제는 요오드(Iodine) 성분이 들어 있는 약제이며, 드물게 요오드 성분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으므로 미리 피부반응 검사를 하여 과민성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과민성 검사를 미리 했다 하더라도 쇼크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아주 드물게 나타나기도 하며, 일반 X-선 촬영보다 방사선 노출량이 많은 편입니다.

ㆍ인체의 단면의 영상을 종합하여 입체 영상화하므로 단순 X-선촬영보다는 정확도가 높으나 단면의 간격보다 진단하고자 하는 것이 작다면 영상에 나타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2)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 MRI)

ㆍCT가 일종의 방사선 촬영이라면 MRI는 인체에 해가 없는 고주파를 이용하여 체내의 원자핵에 핵자기공명현상을 일으켜 그 원자핵의 물리학적 특성을영상화한 것입니다.

ㆍMRI에서는 여러 면의 다양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 더욱 정확한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횡단면만을 촬영하는 CT에비해 비교적 자세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ㆍ인체에 해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CT보다는 검사비가 고가이며, 검사 시 금속성 물질을 환자에게서 모두 제거해야 하므로 인공심박동기나 관절핀 등을 이식한 사람은 이용할 수없습니다.

ㆍ여러 가지 보조기구를 가진 중환자가 이용할 수 없고, 복부장기에 대한 진단의 경우 CT보다 정확도가 떨어지며, 고가의장비가 필요하므로 시술비가 비싸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치료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이러한치료는 의학전문가로 구성된 팀의 협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가로는 소아과 전문의, 외과 전문의, 정형외과 전문의, 이비인후과전문의, 청력 전문가, 신경계통 전문의, 안과 전문의 그리고 다른 건강 관련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수두증(hydrocephalus)과 관련된 머리뼈붙음증을 가진환자들의 경우 두개골 내의 압력이 상승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기 수술을 통해 머리뼈붙음증을 교정해야합니다. 수두증은 튜브를 삽입하여 과도한 양의 뇌척수액을 몸의 다른 부위로 이동시켜 흡수되게 할 수있습니다. 교정 수술과 재건 수술을 시행하여 머리, 얼굴의기형과 이와 관련된 소견들을 치료합니다.

 

위턱을 좀 더 앞으로 나오게 하고 또한 치아가 서로 잘 교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치아 교정과 턱 교정수술을 함께 시행합니다. 어떤 경우 상기도가 폐쇄되어 호흡하기가 어려운 경우 내과적 치료 또는 수술이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환자에게 나타나는 해부학적 이상과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크루즌 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의 경우 반드시 조기에 중재를 시행하여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잠재적인 능력을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지지, 언어치료, 그리고 그 밖의 의학적, 사회적,작업적인 치료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임상 검사와 X-선 검사 등과 같은 진단 검사들을 시행하여 크루즌 병과 관련된 증상들과 신체적인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한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