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

정의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은 백혈구의 일종인 호중구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대한 저항력이 약해지는 혈액병입니다. 호중구는 세균을 둘러싸고 파괴함으로써 세균에 감염될 때 필수적인역할을 합니다.

 

증상으로는 열이 재발하고, 입안에 궤양이 생기며, 치주염이 발생합니다. 호중구가 감소돼 있기 때문에 감염이 재발하기쉽고, 심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질병은 몇 개월 또는 몇 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아이와 어른 모두 걸릴 수 있습니다.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에는 선천성, 특발성, 주기성의 세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선천적 또는 원인을 알 수 없이후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에게는 비슷한 정도로 발생합니다. 미국의 경우 2000∼5000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선천성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은 태어날 때 또는 이른 아동기부터 나타납니다. 만성 특발 호중구 감소증은 대개 어른에게서 나타납니다. 주기성 중증만성 호중구 감소증은 대부분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아동기나사춘기 또는 성인 초기까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질병이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

중증 만성 특발성 호중구 감소증의 선천적인 형태는 상염색체 우성 또는 열성 형질로, 모두 유전이 가능합니다. 환자의60%에서 호중구의 엘라스타아제에 관여되는 ELA2 유전자의 변이가 발견됐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가 병인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는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에 따르면 변형된 엘라스타아제가 호중구의 고사를 촉진 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이 밖에 다른 여러 유전자의 변이도 발견됐습니다.

 

만성 특발성 호중구 감소증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주기성호중구 감소증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발생합니다. 호중구를 포함한 대부분의 백혈구는 골수의 연조직에서만들어집니다. 호중구 감소증의 증상은 골수가 충분한 호중구를 생산하지 못하거나 호중구가 일찍 파괴되거나호중구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나타납니다.

증상

증상과 신체 소견은 혈중 호중구 수치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질병은 선천성, 특발성, 주기성으로 분류됩니다.

 

선천성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

출생 직후나 늦어도 유아기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호중구감소증 가운데 증세가 가장 심합니다. 증상으로는 발열, 폐렴, 중이염과 함께 구내염, 치은염, 치주염이생깁니다. 구내염은 입안에 궤양을 만들며, 이러한 궤양은자주 재발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가 빨리 빠질 수도 있습니다. 감염은피부, 위장관, 호흡기계에 잘 일어납니다.

 

이러한 세균 감염의 심각성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선천성 호중구 감소증의 가장 심각한 형태는 코스트만병입니다.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은 10년에 걸쳐 20%에서 골수 형성이상 증후군이나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코스트만병(Kostmann’s disease)

다양한 유전 방식을 따릅니다. 전골수구 단계에서 성숙이 정지돼심한 호중구 감소증을 보입니다. 절대 호중구 수(ANC)가 200개 이하로 지속적으로 심각한 호중구 감소증을 보여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에 대단히 취약합니다. 약 10%에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 또는 단일 염색제 7을 동반한 골수 형성이상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많은 환자에게서 호중구엘라스타아제에 유전자 변이로 인해 골수의 골수계 세포 고사가 촉진됩니다.

 

만성 특발성 호중구 감소증

다른 호중구 감소증의 범주에 넣을 수 없는 호중구 감소증들을 말합니다. 정확한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은 선천성 호중구 감소증보다 심하지 않지만 심하면 생명을 위협하는심각한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선천성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과 대조적으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이나골수 형성이상증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주기성 호중구 감소증

호중구 수치가 심하게 만성적으로 감소되는 것이 주요 소견입니다. 대부분의경우 심한 호중구 감소증이 21일마다 재발해 3일에서 6일 정도 지속됩니다. 이러한 주기는 환자마다 대개 일정하고 변하지않습니다.

진단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은 몸을 순환하는 호중구 수가 감소해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는능력이 떨어져 감염에 취약해지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태어나면서부터 만성적 또는 반복적으로감염에 시달리는 증상을 바탕으로 하여 자세한 질병력을 청취해야 합니다.

 

진단은 전문의의 진찰과 정밀 진단 검사를 종합해 내릴 수 있습니다. 항호중구항체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자가면역 호중구 감소증을 감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증 만성 호증구 감소증에서는대개 음성을 보입니다.

 

혈액을 통해 혈액 세포의 수를 보면 특징적으로 호중구가 감소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이유로 호중구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몇 번의 반복 검사가 필요합니다. 반복적인 검사에서 지속적인 호중구 감소와 더불어 약한 빈혈 소견과 혈소판 증가증이 나타납니다. 대개 혈액의 단핵구가 2~4배 증가돼 있고, 호산구의 증가도 흔합니다.

 

대부분 감염 여부와 관계없이 면역글로불린(Ig) G 수치도 증가를보입니다. 또한 다른 혈액병과의 감별 진단을 위해 골수 생검이나 Ig에대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골수 검사는 호중구가 초기 단계인 전골수세포나 골수 세포에서 분화가 멈춘특징적인 소견을 보입니다. 전골수세포는 종종 비전형적인 핵과 공포화된 세포질을 보입니다.

치료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 환자가 감염됐을 경우 신속하게 적절한 치료를 하여 감염증에 의한 비가역적 손상이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염증의 경우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 가운데 일부에서는 자가면역 반응이 일어나 면역계가 자신의 신체를 공격하는 현상이 일어나기때문에 면역계를 억제하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나 항염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혈액에서 추출한 Ig 용액을 주사해 면역 기능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 질병은 호중구가 감소되는 것이기 때문에 골수에서 호중구가 만들어지도록 자극하는 재조합 과립구-집락촉진인자(rhG-CSF)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치료로 환자 대부분에 대해 호중구의 수치를 정상 범위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감염과 그에 따른 증상이 감소됩니다.

 

그러나 rhG-CSF에 반응이 없는 경우는 인체백혈구항원(HLA)이 동일한 혈연간 조혈 모세포 이식술이 유일한 치료 방법입니다. 또한중증 만성 호중구 감소증은 골수 형성이상 증후군이나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발전이 가능합니다. 특히 rhG-CSF의 투여량이 많은 군에서 빈도가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도 조혈 모세포 이식술을적극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환자를 위해서는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 및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