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베거 증후군

정의

첼베거 증후군(Zellweger syndrome)은 신생아 초기에심한 근무력증, 높은 이마, 넓은 대천문, 얼굴 중부의 발육부전, 녹내장, 각막혼탁, 백내장, 관절 구축,간비비대, 점상연골발육부전을 보이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원인은 과산화소체의 형성부전으로 인한 전반적인 기능 소실 때문입니다. 간 조직, 뇌 조직, 근육 및 신장 조직의 과산화소체가 없습니다.

 

뇌의 유수화가 불완전해 부위적 이상을 보이고, 성상세포 안에중성지방이 나타납니다.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자극에대한 부신의 반응이 감소돼 있습니다. 저장철, 담즙산 전구물질들, 피페콜산, 피탄산, 초장쇄지방산(VLCFA)이 증가돼 있습니다. 플라스말로겐은 감소돼 있습니다.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됩니다.

원인

과산화소체 형성 장애 때문으로 발병하며,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작용합니다.

– 페르옥시솜 생체내 합성 인자 1(PEX 1) : 염색체 7번 긴 팔(장완) q21-q22

– PEX 13 : 염색체 2번짧은 팔(단완) p15

– PEX 6 : 염색체 6번짧은 팔 p21

– 페르옥시솜 결합 인자 1: 염색체 8번 장완 q21

– 페르옥시솜 표적화 신호 1수용기 : 염색체 12번 단완 p13

– PEX 10 : 염색체 1번

증상

과산화소체 형성장애는 12개의 상보성집단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심한 정도에 따라 크게 2개 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첼베거 증후군은 심한 증상을 보이는군을 말합니다. 영아형 레프숨병(IRD)과 신생아형 부신백색질장애(NALD)는 가벼운 경우에 해당합니다.

 

첼베거 증후군 유형은 다양한 선천성 기형과 함께 대사 과정의 이상들이 동반됩니다. 머리와 얼굴 모양이 특징적입니다. 커다란 대천문, 높은 이마, 눈확위능선의 발육부전,눈구석주름, 넓은 콧등, 조그만 코, 들린 콧구멍 등을 보입니다. 눈의 이상도 흔해서 백내장, 녹내장, 각막의 혼탁, 회백색반점, 망막색소변성, 시신경발육부전이 있습니다.

 

근육의 톤이 현저하게 감소돼 있고, 신생아기부터 경련 발작이있습니다. 무릎뼈와 긴뼈들에 칼슘 침착이 나타납니다. 콩팥물혹이흔하지만 크기가 작아서 초음파검사로 발견되지 않는 때가 많습니다. 심한 근무력증, 잘 빨지 못함, 경련 발작, 간기능 이상 및 무호흡 때문에 수개월 동안 생존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환자 90% 이상이 제대로 자라지 못합니다.

 

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90명의 환자 가운데 79명이 12.5주 이내에 사망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 오래 살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는 병이 가벼워서일수도 있고 치료를 잘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첼베거 증후군은 심한 병이나 가벼운 형과의 증상이 겹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후를 이야기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첼베거 증후군의 가벼운 유형 : 영아형 레프숨병과 신생아형 부신백색질장애

ㆍ신생아형 부신백색질장애 : 1978년에 최초로 보고됐습니다. 환자들은 출생 당시부터 근무력증을 보였으며, 4일에 경련 발작이시작됐습니다. 뇌파검사에서는 고부정뇌파를 보이고 정신운동발달은 전혀 되지 않았으며, 생후 20개월에 사망했습니다. 부검에서는수초탈락이 미만성으로 있었으며, 소뇌회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부신은적고 위축돼 있어 X-연관 유전인 부신백질영양이상증(ALD)과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X-연관 유전인 ALD와 NALD는 이름은 비슷하지만 구별해야 합니다. 두 질병 모두 VLCFA의 증가가 있지만 기전이 다릅니다. NALD에서는 과산화소체의베타 산화에 작용하는 여러 효소의 결핍 때문이지만 X-연관 유전인ALD의 경우에는 베타 산화의 초기 과정의 결핍 때문입니다. NALD에서는 피페콜산과 담즙산대사 산물들의 증가가 있지만 X-연관 유전인 ALD에서는이러한 변화가 보이지 않습니다.

 

간세포의 조직을 검사해 보면 X-연관 유전인 ALD는 과산화소체가 정상적으로 존재하지만 NALD의 경우에는 수가감소돼 있고 구조도 비정상적입니다. 유전적으로도 NALD는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지만 X-연관은 말 그대로 반성유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얼굴 모양의 기형은 첼베거 증후군 유형에 비해 가볍습니다.

 

ㆍ영아형레프숨병 : 1982년에 처음 보고됐습니다. 5세 남아로 간 비대, 지능 저하,감각신경성 난청, 망막색소변성, 무후각증, 얼굴의 기형 등이 있었습니다. 간 조직 검사에서 식물의 엽록체를닮은 층상조직이 발견됐습니다. 피탄산이 증가돼 있으며, 성인형의레프숨병과 유사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차이점은 성인형의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 얼굴의 기형과 지능 저하가현저하다는 점입니다.

 

얼굴 기형은 심한 정도가 아니지만 눈주름, 평평한 콧등, 낮은 귀 등을 보입니다. 근무력증이 조기에 나타나고 간 비대와 간기능의 이상은 흔한 소견입니다. 모든 환자에게서 감각신경성 난청과 망막색소변성이 관찰됩니다. 모든 환자가 걸을 수는 있지만 운동조화 기능이 떨어져 있으며, 지능은심한 저하를 보입니다. 점상연골 발생의 이상과 신 피질의 낭종은 보이지 않습니다.

 

첼베거 증후군, 영아형레프숨병,신생아형 부신백색질장애의 경계는 불분명합니다. VLCFA의 농도는 첼베거 증후군에서 가장높고 IRD에서 가장 낮지만 많은 부분이 겹쳐서 나타납니다. 피탄산의농도는 구별에 유용한 지표가 되지 못합니다. 나이가 감별 진단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첼베거 증후군 환자의 사망은 5.7~6.8개월, NALD는 15~31개월입니다.IRD는 11세까지 생존이 가능합니다. 칼슘침착과 콩팥물혹은 첼베거 증후군에서만 관찰됩니다.

진단

– 병리학적 진단 : 간조직 검사에서 과산화소체가 없는 것을 증명

– 생화학적 진단 :VLCFA의 증가

– 효소 분석 : 디하이드록시아세톤인산아실기전이효소(DHAPAT) 결핍 증명

치료

태생기부터 진행되고 다양한 기형이 동반돼 있어 치료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가벼운 형의 경우에는 에테르 형의 지방을 첼베거 증후군 환자에게 투여해 플라스말로겐 수치가 부분적으로정상화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X-연관 유전인 ALD에서는 VLCFA가 정상이 된 경우의 보고도 있습니다.

 

또 다른 치료법으로는 콜산과 deoxycholic acid를경구로 투여하여 간 기능과 신경기능의 호전을 보고한 경우가 있고, 도코사헥산산(DHA)을 투여해 운동기능, 지능의 호전 등을 보고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 쵤영에서의 호전도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에서는 그러한 효과가 없었다고 보고하고 있어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