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인자 결핍증

정의

제9인자 결핍증(FactorⅨ Deficiency)은 심각한 유전성 출혈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A형 혈우병과 유사하지만 발생률이 A형 혈우병의 5분의 1 정도로 낮습니다. 제9인자는 혈액 응고 물질인 트롬보플라스틴의 한 성분입니다.

 

이 질병은 혈우병 가계마다 심각한 정도가 다양합니다. 주로 남성에게서발생하지만 아주 드물게 혈우병 유전 인자를 지닌 여성 보인자에게서 심하지 않게 이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액 응고 시간이 지연되는 증상이 주로 나타나며, 심하면 관절통과뼈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록 여성 보인자 가운데에서 발견된 사례가 의학 문헌에 알려졌지만 제9인자결핍증은 주로 남성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질병은 세계적으로 약 1만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국내에는 약 300명의환자가 있습니다.

원인

제9인자 결핍증은 혈액 응고 인자 제9인자의 결핍으로 트롬보플라스틴이라고 불리는 혈액 응고 인자가 감소됨으로써 증상이 나타납니다. 제9인자 결핍증은 X-연관열성으로 불완전하게 유전됩니다. 제9인자 결핍증은 X염색체의 긴 팔(장완)에위치(Xq27.1-q27.2)하는 F9 유전자의 돌연변이로인해 일어납니다.

 

인간의 세포 핵 속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들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 염색체,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로이뤄져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 팔(단완)과 ‘q’라고 불리는긴 팔로 구성돼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 염색대(밴드)가 관찰됩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9인자 결핍증의 대표적인 원인 유전자인 F9의 염색체 상의 위치는 Xq27.1-q27.2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전자가 X번 염색체의 긴 팔 27.1-q27.2 염색대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X-연관 열성 유전병은 X 염색체에위치한 유전자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여성은 두 개의 X 염색체, 남성은 X 염색체와 Y 염색체를각각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서는 질병 유전자를 포함한 X 염색체가 정상적인 다른 X 염색체에 의해 감춰져 있어 질병 없이 정상적으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남성이 질병 유전자를 포함한 X 염색체를 가질 경우 Y 염색체와상관없이 질병이 나타납니다.

 

질병 유전자를 포함한 X 염색체를 가진 남성의 딸들은 모두 질병유전자를 포함한 X 염색체를 가져 그 질병의 보인자가 됩니다. 그러나질병을 포함한 X 염색체를 가진 남성의 아들들은 부로부터 Y 유전자만물려받기 때문에 질병을 나타내지도 보인자가 될 수도 없습니다. 부모 가운데 질병 유전자를 포함한 X 염색체를 가진 여성의 딸들의 50%는 보인자가 될 확률이 있으며, 아들들의 50%는 질병을 지닐 확률이 있습니다.

증상

제9인자 결핍증은 B형혈우병이라고도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혈우병으로 알려진 A형혈우병처럼 이유 없이 또는 부상으로 출혈이 잘 멈추지 않습니다. 피부 바깥으로 출혈이 되는 외출혈이생길 수도 있고, 피하 또는 체내에서 출혈되는 내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혈우병이 심하지 않은 환자는 이를 뽑거나 수술을 하지 않는 한 출혈이 문제되지 않습니다. 심한 혈우병은 소화기계와 중추신경계 등 신체의 어디에서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관절, 뼈, 근육에서출혈이 일어나 통증과 붓기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출혈이 반복되면 긴뼈의 말단이 손상되고 괴사, 가성낭포가 형성돼 관절 기형이 생겨 만성적인 문제로 남을 수 있습니다.

진단

혈우병이 있는 가계에서는 유전상담이 필요합니다. 특히 여성의경우 질병 보인자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혈우병의 경우 질병이 있는 신생아는 출생 당시부터 탯줄절단면에서 혈액 응고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혈우병을 앓고 있는 아동은 이가 나면서 잇몸에서 출혈이있으며, 성장하면서 코피가 나거나 멍드는 일이 잦고 넘어져서 다친 경우에 관절이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는특징적인 증상을 보입니다.

 

출혈이 멈추지 않아 병원에 와서 처음 진단을 내릴 때는 혈액응고와 관련된 검사가 필요합니다. 혈액 응고 검사 가운데 프로트롬빈 시간, 출혈 시간, 혈장 피브리노젠은 정상이지만 활성화된 부분 트롬보플라스틴 시간(aPTT)이연장돼 있으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8인자 결핍인혈우병 A와 감별을 위해서는 직접 혈청 제9인자의 감소를확인해야 합니다.

치료

이 질병의 치료로 과거에는 제9인자가 풍부한 프로트롬빈 복합응축제와 신선한 동결 혈장을 수혈했습니다. 신선 동결 혈장은 비교적 간단한 출혈을 조절하는 데, 프로트롬빈 복합 응축제는 심한 출혈을 조절하는 데 각각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혈액제제를 사용했을 때 비교적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간염이나 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 AIDS)에 감염될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유전자 재조합 제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각 출혈의 형태에 따라 제9인자의 필요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정맥 주사합니다. 가장 흔한 관절 출혈의 경우는 농축 9인자를 kg당 40IU으로 투여합니다. 발치하거나수술해야 할 때는 출혈에 대비해 사전 대책을 준비해야 합니다. 관절,근육, 뼈에 가성 종양이 생기면 이는 통증과 형태 변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필요할 수 있습니다.

 

‧ 상염색체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중 어느 한 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해 질병이 나타납니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하며, 질환에 영향을 받은 부모로부터자녀에게로 질환에 전달될 가능성은 성별에 관계없이 각각의 임신에서 50%입니다. 이 위험률은 각각의 임신에서 독립적으로 작용합니다.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