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침습성대장균감염증

정의

1)형태학적 특성

그램 음성의 간균입니다. 주모성 편모가 있어서 운동성이 있지만편모가 없으며, 비운동성인 것도 있습니다. 젖당, 과당을 분해해 산과 가스를 생성하는 호기성 또는 통성 혐기성균입니다. 보통배지에서도 잘 발육합니다. 발육 가능한 온도는 섭씨 7~48도, 최적온도는 35~37도, 발육가능한 pH 범위는 4.5~9.0입니다.

 

2)생화학적 특성

이질균과 같은 병원성을 띠는 대장균에 감염된 경우 큰창자(대장)의 점막상피세포 안으로 침입해 증식하고, 점막을 괴사시켜 궤양을 형성합니다. 세균성 이질과 같은 침습성 인자(inv)로 진단합니다.

 

3)혈청학적 특성

장침습성 대장균의 원인이 되는 종류는 혈청형 O28, O112,O124, O136, O143, O144, O152, O164, O167 등입니다.

원인

원칙적으로 동물에게는 병원균으로 작용하지 않지만 사람에게는 이질균과 마찬가지로 질병을 일으킵니다. 이질균과 같이 병원성을 지닌 대장균으로 감염됩니다. 개발도상국에많이 분포합니다. 이들 지역에는 설사증의 1~5%가 이 균이원인입니다. 때로는 선진국에서도 생깁니다. 전파 경로는 잘알려져 있지 않지만 주로 오염된 음식이 원인이 되어 발병합니다. 평균잠복기는 10~18시간입니다.

 

임상적 특성으로는 이질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창자침입성대장균(EIEC)은 장상피 세포에 침입하고, 점막과 점막하 조직에서 증식하는능력이 있습니다. O항원은 이질균과 항원교차성을 나타냅니다. 급성복통, 권태감, 수양성 설사, 후증,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자의 10%는 점성 혈변 등 이질 증상을 일으킵니다.

종류

치료는 장독소성 대장균 감염증에 준합니다. 중증 환자에게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단

1)검체의 종류 : 대변

 

2)검체 채취방법 및 보관

분변으로부터 병원성 대장균의 분리에는 매콩키원칙으로서 매콩키 한천배지(MAC)를사용합니다.

 

3)검사방법

– 증균배양 검체 : 25g 또는 25㎖를 취해 225㎖의 10% 염화나트륨을첨가한 트립신액 배지에 가한 뒤 섭씨 35~37도에서 16시간증균 배양합니다.

– 분리배양 : 증균배양액을 MAC 배지에 접종해 섭씨 37도에서 16~24시간 배양합니다. 배양 결과 MSA 배지에 분홍색을 띠고 있는 집락은 확인시험을 실시합니다.

– 확인시험 : 예비동정시험으로는 대개 생화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API20E 키트나VTEC를 이용함으로써 간편하고 정확하게 균을 동정합니다. API20E 키트에 대한 사용방법은 매뉴얼에 따라 실행됩니다. 이러한 예비동정 시험에 의해 다른 종으로부터 구별된 대장균에 대한 1차적인 동정이 이뤄집니다. 1차적으로 대장균이 분리됐으면 그다음으로병원성대장균의 구별을 하기 위해 확인 동정 실험을 시행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주로 분자생물학적 방법인 PCR법을 사용합니다.

 

4)판정

PCR법을 이용해 창자독소성대장균의 병원성 인자인 침습성 인자(inv 유전자)를 검출해 판정합니다.

예방

분변-경구 감염의 일반적 예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안전한 식사나 물의 섭취가 불가능한 지역의 여행자 설사증 예방은 노르플록사신(하루 400mg) 또는 차살리실산 비스무트(하루 2정씩 4회)이 권장됩니다. 발병 초기에 복용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질환 관리법

환자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배설물에 의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하수도가 완비돼 있으면 오물을 소독하지 않고 직접 하수구에 버려도 좋습니다. 접촉자 조사는 대개 필요가 없습니다. 유행하는 경우 감염원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