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 무력증

정의

임신 중의 자궁경부는 태아, 태반, 양수 등 임신기간의 수태물을 임신 말기 및 분만까지 자궁 내에 유지시킬 수 있는 능력이 유지됩니다. 이를 자궁경부 적격능력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자궁경부의 구조나 기능에결함이 있어서 이러한 역할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를 자궁경부 무력증 또는 자궁경부 부전증이라고 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자궁경부의 선천적인 이상, 임신중 태아의 자궁 내 디에틸스틸베스테롤(DES) 약물 노출, 후천적인원인으로 과거의 분만 및 유산과 관련된 자궁경부의 손상, 자궁경부 원추절제술 등 수술과 관련된 외상등이 있습니다.

 

다음 표는 임신 중에 자궁경부가 짧아지는 원인들입니다. 물리적요인, 자궁 용적이 늘어나거나 자궁경부의 손상 등 기존의 알려진 원인 이외에 질과 자궁 내 감염에 의한염증과 탈락막 출혈 등이 지속적인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서 임신 중에 자궁경부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

자궁경부무력증인 경우에는 대개 임신 14~28주에 자궁경부가 열립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자궁경부가 4cm 이상 열리면서 급성으로 자궁 수축이 오거나 양막이 파열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에서 임상적으로 전형적인 증상은 없지만 요통, 골반통, 배변감, 질 압박감, 생리통과 유사한 통증, 질출혈, 점액질 같은 질 분비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

자궁경부무력증은 전형적인 증상이 없으며, 특이적이지 않은 증상으로인해 진단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자궁 수축을 동반하지 않으면서 자궁경부가 열린 경우 양막 돌출을보인 과거 병력이 있거나 임신 중 자궁경부의 초음파 검사 소견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무력증의진단 기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치료

자궁경부무력증의 유일한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자궁경부 원형결찰술(봉축술)이 임신 12~16주에 주로 시행됩니다. Shirodkar 수술법과 맥도널드 수술법이 가장 널리 시술되고 있는 질식 자궁경부 원형결찰술입니다. 수술성공률은 75~90%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