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성 운동실조

정의

유전척수소뇌실조증은 사고, 상해 혹은 외부 자극과 관계없이 유전성으로나타나는 운동실조증입니다. 뇌와 척수에 퇴행적 변화가 일어나 조화를 이루지 못한 이상한 걸음걸이를 보이며, 눈과 손 움직임의 조화가 깨지고, 말을 할 때 발음을 잘 못하는말더듬증이 나타납니다. 유전척수소뇌실조증은 유아기와 성인기 사이에 어느 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척수소뇌실조증의 분류(Thomas D. Bird, University of Washington)

이 분류는 질환의 유전 전달 방식 또는 유전 패턴을 기본으로 합니다(즉, 상염색체 우성, 상염색체 열성, X연관)

 

1.상염색체 우성 운동실조(Marie`s 운동실조)

 ㆍ척수소뇌성운동실조(Spinocerebellar ataxia: SCA)

 ㆍSCA1부터 SCA25로 분류

 ㆍ간헐성운동실조(Episodic ataxias)

 ㆍDRPLA(Dentato-rubro-pallido-luysian atrophy)

 

2.상염색체 열성 운동실조

 Friedreich`s 운동실조

 

3.X-linked(X-연관) 운동실조: 매우 희귀하다.

최근까지, 모든 상염색체 우성 운동실조는 “Marie`s ataxia”로 불렸고, 모든 상염색체 열성 운동실조는 “Friedreich`s ataxia”로 불렸습니다. 상염색체 우성또는 열성 유전성 척수소뇌실조증은 여성과 남성에게 동일한 비율로 발생합니다. 미국에서 영향을 받거나, 또는 위험에 처해 있는 인구는 대략 15만명으로 추정됩니다. 처음에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느냐에 따라 유전성 운동실조의 특정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원인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유전척수소뇌실조증증은 주로 우성 형질로 유전되며,열성으로 유전되기도 하고, X-연관(X-linked) 형질로유전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다수의 운동실조에서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위치가 밝혀졌습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2개의 X염색체로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단완과 ‘q’라고불리는 장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게 되면 띠 모양의 염색대(band)가 관찰되는데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1p21-q23이란 1번 염색체의 단완에 있는 21 염색대와 1번 염색체의 긴 팔에 있는 23 염색대 사이를 의미합니다. 번호화된 염색대는 각각의 염색체에서 나타나는 수천 개의 유전자의 위치를 명시합니다.

 

유전병은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받은 염색체상의 특정 형질 유전자의 결합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모든 개인들은 정상이 아닌 유전자를 조금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그들이 단지 하나의 복제(copy)에 나타나기 때문에 그들은 어떤 문제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부부가 근친혼일 경우 동일한 비정상 유전자를 둘 다 가지고 있을 확률이 친족관계가 아닌 부부 보다 더 높습니다. 이 위험률은 열성 유전 질환을 가진 아이를 가질 때 증가합니다.

 

우성질환은 오직 정상이 아닌 유전자의 단일 복제가 질병의 출현에 필수적일 때 나타납니다.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정상이 아닌 유전자는 부모 중 어느 누구에게서 받았거나 새로운 돌연변이(유전자의 변화)의 결과입니다. 영향받은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질환을 전달할 위험률은 50%이며, 이확률을 각각의 임신마다 독립적으로 작용하고 성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성 운동실조는 더 나아가 삼염기 반복(trinucleotiderepeat)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삼염기 반복은 DNA단편이 되풀이됩니다. 비정상적으로 반복된 DNA 단편의수가 증가되면 정상 단백질 기능을 간섭합니다. 삼염기 반복은 불안정하고 그들이 다음 세대로 전달 될때 유전자가 확장되어 길이가 변합니다. 증가한 반복수는 점점 더 어린 나이에 질병의 발병을 유발하고, 더 심각한 형태의 질환을 일으킵니다.

 

어떤 형태의 운동실조는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심각한 감염이나 약물, 알코올의 부작용으로 발생합니다. 많은 사례에서 운동실조는 개별적으로분리된 병이라기보다 다른 질환에 동반된 신경학적 징후입니다.

증상

운동실조는 운동, 자세, 균형감각을조정하는 소뇌의 변성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소뇌의 기능부전과 관련된 많은 증상들이 나타나며, 척수 손상과도관련이 있습니다.

 

1. 보행 장애: 불규칙하게넓은 폭으로 걷는 걸음을 보인다.(gait)

2. 말더듬증(dysarthria):약하고 느리며 정확하지 못한 발음을 한다.

3. 눈

 -눈과 손 움직임의 조화가 깨진다.

 -복시(diplopia): 한 개의 사물이 두 개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겨 이중으로 보이는현상

 -시신경 위축

 -망막 색소 변성

 -눈근육마비(ophthalmoplegia)

 -안구진탕

4. 감각상실

5. 인식장애

  어떤종류의 유전척수소뇌실조증은 심장 질환, 호흡 문제, 뼈의이상 그리고 당뇨병과도 연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상적인 특징에 따른 상염색체 우성유전성 척수소뇌실조증의 종류

1. 척수소뇌성 운동실조(Spinocerebellarataxia: SCA)

2. Dentato-rubro-pallido-luysianatrophy: DRPLA

3. 간헐성 운동실조(Episodicataxia: EA)

4. 경직성 운동실조(Spasticataxia: SAX)

ㆍSCA1: 손의 경련(Parkinson-like),손가락과 발가락의 무감각증(Peripheral neuropathy)

ㆍSCA2 : 눈의 초점을 변화시킬 때 불수의적이고 불규칙적인눈 운동이 일어난다 (Saccade).

                  손가락과 발가락의 무감각증, 반사의 소실

                  치매가 온다.

ㆍSCA3: 마카도 조셉병(MachadoJoseph Disease)이라고도 불린다.

             (증상)  손의 떨림(tremor),  강직(rigidity),  느린 움직임(Extrapyramidalsigns),

                          불수의적인 눈의 운동 (Nystagmus), 눈꺼풀이 들어감(Lid retraction),

                          눈의 빠른 운동(Saccade), 근육위축(Amyotrophy), 감각상실(Sensory loss)

ㆍSCA4:손 움직임의 조화 장애(Clumsiness), 근육 약화와 위축

ㆍSCA5: 조기 증상발현, 질병진행이 느림

ㆍSCA6: 매우 늦은 병의 진행과 주로 성인기에 증상이 시작된다.

ㆍSCA7: 망막증(Retinopathy)손상과 시력상실

ㆍSCA8: 흔들림에 대한 감각의 저하

ㆍSCA10: 간헐적인 경련

ㆍSCA11: 경미한 증상, 보행은가능

ㆍSCA12: 조기에 경련이 나타남, 치매 증상은 늦게 발병

ㆍSCA13: 경미한 정신 지체, 작은 키

ㆍSCA14: 병의 늦은 진행

ㆍSCA15: 아주 서서히 악화되는 이상한 걸음걸이

ㆍSCA16: 머리의 떨림(Headtremor)

ㆍSCA17: 정신 기능의 저하

ㆍSCA19: 경미한 조화운동 불능증, 경련, 정신 착란, 떨림(진전: tremor)

ㆍSCA21: 경미한 정신 착란

ㆍSCA22: 서서히 악화되는 이상한 걸음걸이

ㆍSCA25: 감각계 신경병

ㆍDRLPA: 갑작스러운 불수의적인 운동이 나타나는 무도병(Chorea), 발작, 치매, 간대성

 

근경련증(Myoclonus)

ㆍEA1: 자극 또는 운동에 의해 유발되는 불수의적인 근육떨림(Myokymia)

ㆍEA2: 불수의적으로 빠른 눈 운동(Nystagmus), 현기증(Vertigo)

ㆍEA3: 현기증, 경직, 불수의적인 눈의 운동(Vestibulo-ocular reflex), 귀울림(Tinnitus)

 

복시

ㆍEA4: 현기증, 귀울림, 복시, 근육의 잔떨림(Myokymia),물체가 뿌옇게 보임

ㆍSAX1: 점진적인 다리 경직

진단

유전성 척수소뇌실조증의 진단은 반드시 신경과 전문의에 의한 신경학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걸음걸이, 손과 눈 움직임의 조화,근육의 강직이나 떨림, 감각 이상이나 전정 기관 기능, 경련과관련된 검사들이 필요합니다. 말더듬증과 안구 진탕증 역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성이 아닌 운동실조는 반드시 제외시켜야 하므로 가족력의 확인과 유전자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분자생물학적 유전자검사

① 타액과 같은 체액, 조직 또는 혈액으로부터 DNA를 추출하여 변이된 유전자를 검사하는 것.

② 이 검사를 통해 아주 미세한 양의 DNA가 추가 또는 소실되었거나염기서열이 변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세포유전학적 검사

현미경을 통해서 염색체의 수적 이상이나 구조적 이상을 보는 방법으로 대량의 DNA 변화를 알 수가 있습니다. 척수소뇌실조증(Spinocerebellar ataxia)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양수와 융모막생검을 통한 산전검사도 가능합니다.

 

유전성 척수소뇌실조증에서 눈의 이상이나 심장과 폐, 당뇨 등의병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망막이나 시신경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며 심장이나 폐의 기능을 알기 위해 심초음파나 폐기능 검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는 혈액과 소변을 통해 대사되는 혈중 당의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 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추가적으로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Symptomatic treatment)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 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합병증으로 심장, 폐, 척추, 뼈, 근육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꾸준하게 검진을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유전성 척수소뇌실조증의 형태에서 정신 기능은 보통 영향을 받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감정적인 긴장이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정신과적인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강직이나 떨림을 조절하기 위해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구들이 근육의 움직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자세를 취하거나 움직일 때 사지나 몸통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베타 차단제인 프로프라노롤(Propranolol)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단트롤렌(Dantrolene), 바클로펜(Baclofen), 티자니딘(Tizanidine) 등의 약물도 다리 근육의 경련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전상담은 유전성 운동실조에 영향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도움이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