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샘종 및 관련 종양

정의

섬유샘종은 10대와 20대의젊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종말유선과 소엽 단위의 상피 및 기질에서 발생합니다. 섬유샘종은 우리나라 여성에게 가장 흔한 유방 질병이며, 30대 이전의젊은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유방 종양입니다. 40세 이후에 종물로 발견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임상적으로 단단한 덩어리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수개월 사이 크기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덩어리는 쉽게 움직이며, 분엽으로 이뤄진 경우도 있습니다. 경계가 분명해서 주위 정상 조직과는 확실히 구분되며, 종괴는 피막으로쌓여 있어 쉽게 분리됩니다. 표면은 매끈하고 절단면은 흰색 또는 연노랑색을 띄며, 단단하거나 점액성 변화가 동반돼 미끄럽기도 합니다. 크기는 대부분 2~4cm이지만 이보다 작거나 훨씬 클 수도 있습니다. 유방촬영으로는유방낭종과 잘 구별되지 않지만 초음파로 낭종과 쉽게 감별할 수 있습니다.

 

섬유샘종은 유방암의 위험성을 의미 있게 증가시키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유방의 다른 어떤 부위와 마찬가지로종양 속의 상피조직에서 악성화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섬유샘종과 함께 발견된 악성 종양은 50%가 소엽상피내암, 35%에서 침윤성 암, 약 15%에서 상피내암입니다.

 

섬유샘종의 치료는 유방 내 다른 종괴와 마찬가지이며, 암종과의감별을 위해 조직학적 검사를 해야 합니다. 섬유샘종의 종류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5cm 이상의 섬유샘종을 지칭하는 거대 섬유샘종과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매우 큰 섬유샘종인 연소성 섬유선종입니다. 이러한 종류는 매우 빨리 자라지만 수술로 완치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