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 태반

정의

자궁 안에 태반의 전부 혹은 일부가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착성태반이 있을 때 잘 생기므로 태반이 나오면 떨어지지 않고 다 나왔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때로는 태반은아니지만 많은 양의 탈락막이 남아 있거나 양막의 일부가 자궁 속에 남아 있어서 출혈이나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양막의 일부가 태반이 분만될 때 모두 나오지 않고 일부가 자궁 속에 붙어 있다가 나중에 이상한 막이 나와서산모를 놀라게 하는 일도 있습니다. 이상한 막이나 조직이 나오면 버리지 말고 병원에 가져와서 무엇인지확인해야 합니다.

 

잔류 태반이 있으면 자궁 수축이 완전히 되기 어렵고 태반 쪽에서 나온 출혈이 자궁 안에 고여서 자궁 수축이더욱 약해지면 이완성 자궁 출혈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잔류 태반이 있으면 산후 감염의위험성이 큽니다. 분만 후 자궁이나 질 안에는 항상 세균이 있는데,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조직, 특히 태반 조직은 세균 번식의 좋은 영양분이 되기 때문입니다.

증상

출산 후 10일 정도가 지났는데도 적색 오로 또는 출혈이 계속 되고, 심하게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여러 번 인공 유산을 했거나 질염 등 염증이 자주 생겼던 임신부의 경우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출산 직후에 발견하여 제때에 치료를 하면 문제가 없지만 태반 조각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계속 출혈이 일어나고 자궁 회복이 어려워지며, 심한 경우에는 세균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진단

출산 이후 다량의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오히려 증가할 때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합니다.

치료

잔류 태반이나 많은 양의 잔류 탈락막이 의심되면 둥글고 부드러운 기구로 집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유착이 심해서 잘 떨어지지 않으면 날카롭지 않은 소파수술 기구를 써서 소파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출산 후에 자궁 내막 소파술을 함부로 하면 위험합니다. 자궁내막에 상처가 나기 쉽고, 매우 얇아진 자궁 내막을 날카로운 기구로 긁으면 자궁 내막이 약해지고 자궁내막에 흉터가 생겨 월경 과소증이나 자연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미리 초음파 검사를 해서 자궁 안에 태반 같은 것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여 잔류 태반이 의심되거나탈락막이 많이 남아있지 않으면 대부분 산모에게서 소량 출혈은 저절로 좋아지므로 손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