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모양 습진

원인

자극성 물질과의 접촉, 유전적 요인, 태열 및 습진과의 연관, 알레르기, 세균과의 관련, 정신적 긴장 등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와 연관성이 있으며, 겨울철에 발생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증상

동전모양(화폐상) 습진이란의 습진으로 손등, 팔, 다리, 허벅지, 엉덩이 등 우리 온 몸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이면 약간 호전됐다가 겨울이 되면 심해지고 자주 재발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반점, 뾰루지(구진)로 시작해 때로 수포가 생기면서 진물도 나옵니다. 차차 딱지가 앉으면서 동전 크기의 원형이나 타원형 또는 불규칙한 형상으로 변해 갑니다. 가려움증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일순간에 가려움증이 갑자기발생할 때도 있습니다. 심하게 긁으면 상처가 나고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우선 환자의 건조한 피부를 고려한 기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장시간의목욕과 뜨거운 물, 세정력이 강한 비누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짧은시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한 뒤 보습제를 전신에 발라 줍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거나 습도가 낮은 환경은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대부분 중등도의 효력이 있는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제를 도포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치료에 저항한다면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제를 사용하고, 때로는환부에 밀봉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고 병변이 광범위하다면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수도있습니다. 소양증이 심할 때에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 소양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예후

대부분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만성의 특성을 보입니다. 치료 3~4주일 이내에 현저한 호전이나 완전 소실이 올 수 있지만 재발이 흔합니다.특히 건조한 피부를 위한 기본 조치를 소홀히 할 때 재발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