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모토 갑상샘염

정의

자가면역성 원인으로 갑상샘에 염증이 발생해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평균 발병률은 여성은 1000명당 3.5명, 남성은 1000명당 0.8명 정도입니다.

원인

자가면역성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면역 세포가 갑상샘에 다수 침착해 염증을 일으켜 갑상샘을 파괴하는 질환입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유전적으로 하시모토 갑상샘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 목의 앞쪽에 위치한 갑상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대개 단단하며통증이 있습니다.

· 온몸에 점액성 부기(부종)를일으킬 수 있으며 피부를 눌러도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 피부는 창백하고 차가운 느낌을 주며 건조하고 거칠게 느껴집니다.

· 머리카락은 건조하고 윤기가 없으며 잘 빠지고 눈썹도 잘 빠집니다.

· 식욕이 떨어지는데도 체중이 증가하며 장운동이 줄어들어 변비가 옵니다.

· 언어 등 모든 지적 기능이 느려지며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또쇠약해지고 자꾸 졸리며 흔히 우울증 증세도 나타납니다.

· 팔다리가 자주 저릴 수 있습니다.

· 추위를 잘 탑니다.

진단

갑상샘 기능검사 및 갑상샘 자가항체 검사와 특징적인 임상증상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갑상샘종의 크기가 작고 증세가 없으면 특별한 치료는 하지 않으나 심한 갑상샘종이나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있을 때에는 갑상샘 호르몬 요법이 필요합니다. 하시모토 갑상샘염에서 갑상샘 기능 저하증 때문에 갑상샘호르몬제를 복용할 경우 일부에서는 갑상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기도 하나 매우 드문 현상입니다.

 

대개 계속적인 갑상샘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샘 기능 저하증으로갑상샘 호르몬제를 복용할 경우 의사의 지시 없이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면 점액수종성 혼수가 발생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복약지시를 반드시 따라야합니다.

또한 갑상샘종이 너무 크거나 미관상 좋지 않을 경우 수술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