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관절 결핵

정의

폐외결핵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골관절 결핵은 혈액으로 전파된 병변이 다시 활성화되거나 주변의 척추 옆 림프샘에서 전파되어 발생합니다.

증상

체중부하가 일어나는 관절인 척추, 고관절, 슬관절 순으로 흔히 발생합니다. 척추결핵(결핵성 척추염)은 종종 두 개 이상의 인접한 척추뼈 몸통에서 일어나며 성인은 보통 아래쪽 흉추(등뼈)와 위쪽 요추(허리뼈)에 발생합니다.

병이 진행되면 척추뼈 몸통이 내려 앉아 척추후만증(곱사등이)이 발생하거나 척추 옆에 농양(고름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진단

병이 진행되면 척추뼈 몸통이 내려 앉아 척추후만증(곱사등이)이 발생하거나 척추 옆에 농양(고름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 또는 자기공명영상(MRI) 검사가 특징적인 병변을 보여주어골관절 결핵을 추정할 수 있지만 다른 감염 질환이나 종양과의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배양검사가 보통 양성이며 조직검사도 매우 특징적이기 때문에 농양의 흡인이나 골생검(여러 가지의 임상적, 생화학적,X-선으로 검사를 해도 진단이 확정되지 않는 것과 같은 골종양, 그 밖의 병소에 대해서시험적으로 조직을 절제해 조직학적 또는 세균학적 검색이 이루어지는 것)이 결핵의 확진에 필요합니다. 결핵성척추염의 가장 나쁜 합병증은 농양이나 병변이 척수를 압박해 하지마비가 일어나는 겁니다.

치료

큰 농양에 의한 하반신마비는 응급상황으로 신속하게 고름을 빼내야 합니다.고관절 결핵은 통증을 일으키고 다리를 절게 합니다. 무릎관절 결핵은 통증과 부기를 일으키고가끔 외상 후에 발생합니다. 결핵이 늦게 진단되면 관절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 결핵은 6~9개월간 결핵약 치료를 하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