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확대술

설명

작고 납작한 유방을 유방 조직 밑이나 큰가슴근 밑으로 인조 보형물(식염수백)을 집어넣어 크게 보이게 만드는 수술입니다. 거의 정상유방처럼 감촉이나 모양에서 뒤지지 않으며, 여성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대표적인 수술법입니다. 수술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이 삽입물을 제거하면 수술 전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 수술 방법

유방 밑 주름 절개법, 유륜 절개법, 겨드랑이 절개법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겨드랑이 절개법이 많이쓰입니다. 최근에는 배꼽을 이용한 방법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 수술 방법(겨드랑이 절개법)

앉은 상태에서 가슴 모양을 관찰해 사용할 보형물의 종류와 수술 후 가슴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겨드랑이를 조금 절개한 뒤 기구를 넣어 가슴근육을 아래 조직으로부터 분리시켜 보형물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만듭니다. 이어 부피가 최소화되도록 보형물을 말아 근육 아래에 만든 공간에 넣습니다.

 

 

적당량의 생리 식염수를 보형물에 붙어 있는 관을 통해 주입하고, 수술대를일으켜 환자를 앉혀 좌우 대칭 및 수술 결과를 확인한 뒤 연결된 관을 잡아당겨 떼어냅니다. 절개된 겨드랑이를봉합하고 나서 압박붕대로 가슴을 감아 출혈도 줄이고, 보형물의 움직임도 최소화합니다. 수술에는 수술 범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약 두 시간 걸립니다. 유방의크기를 제대로 평가하고 출혈을 줄이기 위해 월경 주기 후반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경과

이 수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성형외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수술 후 염증이나 혈종 등 합병증이 드물게 일어나지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끔 유방이단단해지는 피막구축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때는 유방을 부드럽게 해 주기 위해 2차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합병증은 의사의 지시를잘 따르면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신마취를 한 뒤 수술하기 때문에 마취에 필요한 피검사, 방사선 검사, 심전도 검사 등을 합니다.

 

이러한 검사에서 이상이 없으면 수술하기 하루 전에 입원하며, 수술후 약 2~5일이 지나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통증은간단한 투약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드레싱은 2~3일 안에외과용 브래지어(스포츠 브래지어)로 교체됩니다. 봉합사는 겨드랑이를 절개했을 때 일주일 전후, 유방 밑을 절개했을때 약 10일 후에 제거합니다.

 

수술 후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지나면 유방이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유방 마사지를 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외래는 수술 후 2주일정도 일주일에 2~3번, 그 이후로는 2주일에 한 번 정도 방문해 경과를 관찰합니다. 목욕은 봉합사를 제거하고나서 1~2일이 지나면 가능합니다. 브래지어는 기존의 사이즈보다한두 치수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