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 수술

정의

코의 크기를 감소시키거나 높이는 수술입니다. 코 높이기 수술, 코끝 성형, 매부리코의 교정, 휘어진 코의 교정, 코 재건 수술 등이 있습니다. 동양인의 코는 백인과 달리 부드럽게 보이는 코와 둥그스름한 코끝이 특징입니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위해 수술 적 처치를 합니다. 물렁뼈 이식이나 여러 번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종류

1.코 높이기 수술

가장 대표적으로 행해지는 수술로, 콧등을 높이는 수술을 말합니다. 이 수술은 선천적으로나 외상, 염증, 과도한 코뼈 줄임 수술(축비술), 과도한 비중격(코사이벽) 점막절제술 등으로 인해 콧등이 평평하거나 말안장처럼 생긴 것을 자가 조직이나 인체에 적합한 실리콘 등의 재료를 이용해 콧등이나 코끝을 돋우어 코 모양이 좋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2.코끝 교정술

코끝의 모양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뭉툭하게 퍼진 코끝을 모아주거나 매부리코처럼 아래로 처진 코끝을 위로 올려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을 삽입하여 코끝을 높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뭉툭하고 낮은 코끝의 모양을 교정하기 위해 낮게 누워 있는 코의 연골을 세워주기도 합니다.

3.매부리코의 교정술

매부리코의 원인은 동양인의 경우 코의 중앙이 높아서 발생하기보다는 코끝과 코의 맨 윗부분이 코의 중간 부위보다 상대적으로 낮아서 매부리코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동양인 매부리코의 수술적인 교정은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코의 중간 부위가 서양인처럼 너무 높아서 매부리코처럼 보이는 경우에는 높게 돌출된 부위를 낮춰주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4.휜 코 교정술

코가 휘어 보이는 흰 코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원래는 정상적으로 곧은 형태의 코가 외상으로 인하여 또는 성형수술 후 보형물이 잘못 삽입되어 휘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하여 휘어진 경우에는 휘어진 코뼈와 비중격을 똑바로 펴주는 수술을 이용하여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래 자신의 얼굴 양쪽이 비대칭이어서 휘어져 보이는 경우에는 교정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들창코 교정술

코끝이 위로 들려 보이는 들창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코뼈와 비중격 연골, 그리고 코끝 연골이 작고 부족하며 코끝의 피부 조직이 부족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들창코는 전체적으로 코의 조직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부족한 조직을 늘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6. 화살코 교정술

코끝과 코 기둥이 뾰족하게 아래로 내려오고 코 날개는 위로 올라가 있어서 마치 화살표처럼 보이는 화살코는 아래로 처진 코끝과 코 기둥을 위로 올려주는 수술을 함으로써 교정이 가능합니다.

7.기타

옆으로 넓게 퍼진 콧방울을 좁히는 수술이 있고, 코 주위의 뼈를 높여주어 코를 받쳐주고 있는 코의 바닥 전체를 올려주는 뼈콧구멍(조롱박 입구) 융기술, 보톡스와 필러 등 주사제를 이용해 성형의 목적으로 하는 쁘띠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진단

콧구멍 안쪽으로 절개할 부위를 정하고 국소마취를 합니다. 계획한 선을 따라 콧구멍 속으로 절개를 합니다.

·콧방울을 이루는 물렁뼈와 피부 사이를 분리합니다.

·분리된 물렁뼈와 피부 사이에 마련된 공간으로 기구를 넣어 코뼈를 둘러싸고 있는 막을 코뼈에서 분리하기 시작합니다.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 전체에 걸쳐 코뼈를 둘러싼 막을 코뼈로부터 분리시킵니다.

·환자의 코 모양에 어울리게 잘 다듬어진 실리콘 보형물을 분리된 뼈막 아래에 넣습니다.

·전체적인 코 모양을 앞, 옆, 아래에서 보아 어색하지는 않은지 자세히 살펴본 다음 절개한 콧속을 봉합합니다.

치료

콧구멍 안쪽으로 절개할 부위를 정하고 국소마취를 합니다. 계획한 선을 따라 콧구멍 속으로 절개를 합니다.

·콧방울을 이루는 물렁뼈와 피부 사이를 분리합니다.

·분리된 물렁뼈와 피부 사이에 마련된 공간으로 기구를 넣어 코뼈를 둘러싸고 있는 막을 코뼈에서 분리하기 시작합니다.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 전체에 걸쳐 코뼈를 둘러싼 막을 코뼈로부터 분리시킵니다.

·환자의 코 모양에 어울리게 잘 다듬어진 실리콘 보형물을 분리된 뼈막 아래에 넣습니다.

·전체적인 코 모양을 앞, 옆, 아래에서 보아 어색하지는 않은지 자세히 살펴본 다음 절개한 콧속을 봉합합니다.

질환 관리법

수술 후 2~3일은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대개 먹는 진통제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머리를 약간 높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눈 주위에 찬 얼음찜질은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 주위의 얼음찜질은 2일 정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눈 주위에 멍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이는 며칠 안에 사라집니다. 코의 부종은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차츰 사라집니다. 약한 정도는 약 한 달 동안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2~3주 동안(일주일에 2~3번)은 통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하고 나서 2주일이 지나면 일상적인 생활과 안경 착용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일주일~10일 동안에는 코 위에 반창고 등을 부착합니다. 이와 같은 수술은 대개 코 안 절개로 이루어지므로 바깥에서 보이는 흉은 남지 않으며, 개방 절개를 한 뒤에도 흉터는 거의 남지 않습니다.

기타

●코 성형, 무조건 높이기보다는 조화 고려해야

●코 재수술, 첫 수술보다 정확한 진단 필요

●내 코에 맞는 코 성형, 위치에 따라 방법도 다양

이미지

설명

정의

코의 크기를 감소시키거나 높이는 수술입니다. 코 높이기 수술, 코끝 성형, 매부리코의 교정, 휘어진코의 교정, 코 재건 수술 등이 있습니다. 동양인의 코는백인과 달리 부드럽게 보이는 코와 둥그스름한 코끝이 특징입니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위해 수술 적처치를 합니다. 물렁뼈 이식이나 여러 번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종류

1.코 높이기 수술

가장 대표적으로 행해지는 수술로, 콧등을 높이는 수술을 말합니다. 이 수술은 선천적으로나 외상, 염증, 과도한 코뼈 줄임 수술(축비술),과도한 비중격(코사이벽) 점막절제술 등으로 인해콧등이 평평하거나 말안장처럼 생긴 것을 자가 조직이나 인체에 적합한 실리콘 등의 재료를 이용해 콧등이나 코끝을 돋우어 코 모양이 좋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2.코끝 교정술

코끝의 모양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뭉툭하게 퍼진 코끝을모아주거나 매부리코처럼 아래로 처진 코끝을 위로 올려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보형물을 삽입하여 코끝을 높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뭉툭하고 낮은 코끝의 모양을 교정하기 위해 낮게누워 있는 코의 연골을 세워주기도 합니다.

 

3.매부리코의 교정술

매부리코의 원인은 동양인의 경우 코의 중앙이 높아서 발생하기보다는 코끝과 코의 맨 윗부분이 코의 중간 부위보다상대적으로 낮아서 매부리코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동양인 매부리코의 수술적인 교정은 그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코의 중간 부위가 서양인처럼 너무 높아서 매부리코처럼 보이는 경우에는 높게돌출된 부위를 낮춰주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4.휜 코 교정술

코가 휘어 보이는 흰 코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원래는정상적으로 곧은 형태의 코가 외상으로 인하여 또는 성형수술 후 보형물이 잘못 삽입되어 휘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하여 휘어진 경우에는 휘어진 코뼈와 비중격을 똑바로 펴주는 수술을 이용하여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래 자신의 얼굴 양쪽이 비대칭이어서 휘어져 보이는 경우에는 교정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들창코 교정술

코끝이 위로 들려 보이는 들창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코뼈와 비중격 연골,그리고 코끝 연골이 작고 부족하며 코끝의 피부 조직이 부족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들창코는전체적으로 코의 조직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부족한 조직을 늘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6.화살코 교정술

코끝과 코 기둥이 뾰족하게 아래로 내려오고 코 날개는 위로 올라가 있어서 마치 화살표처럼 보이는 화살코는아래로 처진 코끝과 코 기둥을 위로 올려주는 수술을 함으로써 교정이 가능합니다.

 

7.기타

옆으로 넓게 퍼진 콧방울을 좁히는 수술이 있고, 코 주위의 뼈를높여주어 코를 받쳐주고 있는 코의 바닥 전체를 올려주는 뼈콧구멍(조롱박 입구) 융기술, 보톡스와 필러 등 주사제를 이용해 성형의 목적으로 하는쁘띠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시술 방법

·콧구멍 안쪽으로 절개할 부위를 정하고 국소마취를 합니다. 계획한선을 따라 콧구멍 속으로 절개를 합니다.

·콧방울을 이루는 물렁뼈와 피부 사이를 분리합니다.

·분리된 물렁뼈와 피부 사이에 마련된 공간으로 기구를 넣어 코뼈를 둘러싸고 있는 막을 코뼈에서 분리하기시작합니다.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 전체에 걸쳐 코뼈를 둘러싼 막을 코뼈로부터 분리시킵니다.

·환자의 코 모양에 어울리게 잘 다듬어진 실리콘 보형물을 분리된 뼈막 아래에 넣습니다.

·전체적인 코 모양을 앞, 옆,아래에서 보아 어색하지는 않은지 자세히 살펴본 다음 절개한 콧속을 봉합합니다.

 

성형 재료

 

1.자가 조직

자가 조직은 환자 자신의 신체에서 채취한 조직을 말하며, 콧등이나코끝을 높이기 위해서 무언가 삽입물을 사용하여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좋은 재료 입니다. 자기자신의 조직이므로 이물질에 의한 거부반응 과 같은 부작용의 염려가 전혀 없으며, 염증이 잘 발생하지않고, 발생한다고 하여도 쉽게 치유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코성형 수술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가 조직에는 귀 연골, 비중격 연골, 가슴연골, 자가 진피, 자가 진피 지방, 자기 뼈가 있습니다.

 

2.동종 보형물

자기 자신이 아닌 동일한 종에서 유래한 보형 물질을 말합니다. 이러한물질에는 인조피부와 방사선으로 처리된 타인 뼈 연골 등이 있습니다.

 

3.이종 보형물

사람이 아닌 소나 돼지 등 다른 동물의 조직을 이용하여 만든 인조피부나 연골, 뼈 등을 사용합니다.

 

4.인공보형물

실리콘과 고어텍스, 고어실리,메드포어, 필러 등이 있습니다. 실리콘은 의료용으로사용된 보형물 재료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형물입니다. 고어텍스는 1980년대부터 인조혈관, 인조 심장판막 및 인조 뇌막 등 인체 조직의 대용물로 사용되어 온 물질입니다.주로 코, 턱, 광대뼈 부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고있습니다.

 

고어실리는 실리콘과 고어텍스를 결합한 보형물을 말합니다. 메드포어는흔히 ‘인조 뼈’라고 불리는 물질로, 코의 기둥을 세우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필러는 쁘띠 성형의 재료로사용되는 주사물질을 말합니다.

 

수술 경과와 예후

수술 후 2~3일은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대개 먹는 진통제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머리를약간 높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눈 주위에 찬 얼음찜질은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 주위의 얼음찜질은 2일 정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눈 주위에 멍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이는 며칠 안에 사라집니다. 코의부종은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차츰 사라집니다. 약한 정도는 약 한 달 동안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2~3주 동안(일주일에 2~3번)은 통원 치료가 필요합니다.수술하고 나서 2주일이 지나면 일상적인 생활과 안경 착용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일주일~10일 동안에는 코 위에 반창고 등을 부착합니다. 이와 같은 수술은 대개 코 안 절개로 이루어지므로 바깥에서 보이는 흉은 남지 않으며, 개방 절개를 한 뒤에도 흉터는 거의 남지 않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