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성형술

설명

▪ 눈윗처짐 수술이란

피부가 늘어져 눈동자를 덮으면 답답해 보이고, 심하면 시야를가리기도 합니다. 피부를 절개해 처진 피부를 제거하고 개인에 따라 지방과 부기 조직을 제거하면 시원해보이는 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피부가 처지기 시작해 노인에게 많이 시행됐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30, 40대로 그 대상이 젊어지는 추세입니다.


 

 

수술 순서

-먼저 앉은 상태에서 핀셋으로 눈을 집어보아 눈꺼풀의 처진 정도를측정합니다.

-잘라낼 피부를 도안하고 국소마취 주사를 놓은 뒤 도안한 선을따라 절개를 합니다.

-절개한 부위 안에 포함돼 있는 피부와 근육을 잘라 냅니다.

-눈꺼풀의 지방이 많아 눈이 퉁퉁해져 있으면 지방을 제거하기위해 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엽니다. 지방을 적당량 집어내어 잘라낼 양을 정한 뒤 이를 제거합니다.

-환자가 쌍꺼풀을 원하면 눈을 뜰 때 쓰는 근육인 윗눈꺼풀올림근(상안검거근)을 찾아 피부와 3군데정도 연결합니다.

 

연결이 끝나면 절개한 피부를 꼼꼼히 봉합합니다. 수술은 1시간 정도 걸립니다. 실밥은3~4일 안에 모두 제거하게 되고 이후 세안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기도 많이 빠집니다. 1주일 정도 지나면 화장이 가능하고, 부기도 90% 이상 빠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눈밑주름 제거술이란?

노화가 진행되면서 윗꺼풀뿐만 아니라 아랫눈꺼풀도 주름이 생기고 지방주머니가 느슨해진 피부를 밀고 나오게되어 눈 밑이 불룩하게 됩니다. 눈 밑의 처진 피부를 제거하는 것과 동시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을제거할 수 있습니다. 웃을 때 튀어나오는 속눈썹 바로 밑의 띠는 눈둘레근(안륜근)이 두툼해진 것입니다. 이것은눈 밑에 그늘이 지어 보여 아파보이는 인상을 줍니다.

 

이 눈둘레근의 띠 역시 눈밑주름 제거술을 할 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눈속 결막 2~3mm 정도에 절개선을 넣기 때문에 흉터는 수술하고 나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눈밑주름 제거술도 국소마취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3~4일째 실밥을 풉니다.

 

 

 

 

-아랫눈꺼풀의 속눈썹을 따라 절개선을 도안하고 국소마취 주사를놓은 뒤 도안을 따라 절개를 합니다.

-피부와 근육을 아랫눈꺼풀의 최하단까지 분리시킵니다.

-지방을 적당량 집어내어 절제할 양을 정한 뒤 이를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지방을 단순히 제거하는 대신 그 위치를 재교점하는 것으로 지방 제거를 대신하기도 합니다.

-지방뿐만 아니라 늘어난 피부의 제거도 필요하기 때문에 분리된피부와 근육을 핀셋으로 위로 당겨서 본 다음 잘라낼 정도를 정합니다.

-도안을 따라서 늘어난 피부와 근육도 제거합니다.

-절개한 피부를 꼼꼼히 봉합합니다.

 

▪ 부작용이나 합병증

성형외과 전문의에 의해 시행된 눈밑주름 성형술은 후유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혹시 발생해도 대부분 지극히 약합니다. 그러나 수술과 상관없는 약물복용이나 흡연, 당뇨병․고혈압 등 질병으로 인해 혈종이나 감염 또는 치료 지연 등 부작용과드물기는 하지만 마취제에 의한 이상반응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흔히 수술 후 부작용으로 생각하는 ‘피부 절제가 너무 많이 되어얼굴이 당긴다’든지 ‘양쪽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등의 지적은 개개인의 부기가 빠지는 속도가 다르고 얼굴 양쪽이 서로 다른 데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부작용이 아닙니다.

 

물론 수술 후 일시적으로 눈밑이 당겨져서 보기에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시간이 3~6개월 오래 경과된 뒤에도 이러한 양상을 보이면 전문의와 다시 상담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