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사구체신염

정의

콩팥의 필터 역할을 하는 토리(사구체)에 염증이 생겨 콩팥이 손상되는 질병입니다. 만성 신부전증의 원인 질병 가운데 당뇨, 고혈압 다음으로 세 번째로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 병태생리

토리콩팥염(사구체신염)은원인질병 없이 일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나 여러 다른 특정 질병(루프스, 당뇨 등)이 있을때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위험 요인

콩팥에 독성이 있는 진통제나 항생제의 사용, 감염 등이 토리콩팥염을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

토리콩팥염은 초기에는 몸으로 느낄 수 있는 큰 증상이 없어 놓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소변 검사에서 혈뇨나 단백뇨 등이 나올 수 있으므로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신체검사 때 소변에 이상이 있으면 토리콩팥염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토리콩팥염 가운데 하나인 신증후군이라면 부종이 생기거나 소변에서 거품뇨(단백뇨)가 나올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도 의료진과 상의하는 게 좋습니다.

치료

급성인지 만성인지에 따라, 기저 질병에 따라 다릅니다.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한 토리콩팥염은 감염을 치료하면 좋아집니다. 다른 형태의 토리콩팥염에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급성으로 진행하면 혈장반출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고혈압이 동반됐다면 항고혈압제를 사용해 혈압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환 관리법

소변의 색깔이 붉어지거나 거품뇨가 나올 때, 이유 없이 몸이 부을 때, 고혈압이 발생할 때면 토리콩팥염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과로하지 말고 적절한 운동을 평소에 하는 게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